"평양 남북정상회담, '한반도 전쟁공포 해소·완전한 비핵화 논의 진전' 많은 성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백화원 영빈관에서 평양공동선언문에 서명한 후 악수하고 있다. 사진=데일리한국 평양사진공동취재단
[DDP 남북정상회담프레스센터=김동용 기자] 제3차 남북정상회담 이틀째인 19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북한의 비핵화에 대한 미국의 상응조치'로 "종전선언을 포함한 여러가지 방안들이 검토될 수 있다"고 밝혔다.

정 실장은 이날 오후 백화원 영빈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평양 공동선언의 의미'에 대해 설명하는 과정에 이같이 말했다.

정 실장은 "평양공동선언 내용 외에도 많은 논의가 있었다"며 "이러한 논의의 결과를 토대로 내주 초 뉴욕 한미 정상회담에서 북미 비핵화 협상도 좀 더 속도를 낼 수 있는 방안들에 관해 양 정상간 심도 있는 논의가 가능해졌다"고 강조했다.

정 실장은 문 대통령이 이번 정상회담에 앞서 국민들에게 약속한 △한반도에서 전쟁의 공포를 완전히 해소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논의 과정의 상당한 진전을 언급한 뒤 "저희가 볼 때는 두 가지 약속이 이번 회담을 통해 많은 성과를 내지 않았나 생각된다"고 평가했다.

정 실장은 군사공동위 가동 등을 포함한 남북 군사분야 합의문에 대해서는 "사실상 불가침 합의를 한 것"이라며 "남북은 (이로써) 초보적 단계의 운영적 군비 통제를 개시했다"고 강조했다.

정 실장은 이어 "그리고 남북정상간의 공동선언 부속서로 군사 분야 합의서를 채택한 것은 남북의 최고 군통수권자들이 앞으로 이 합의를 이행하는 것을 점검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라고 풀이했다.

정 실장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동창리 미사일 엔진실험장과 발사대를 영구적으로 폐기하고, 미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참관을 허용'하기로 한 것에 대해서는 "북측이 선제적으로 취한 비핵화 조치들이 '보여주기식'이라는 국제사회의 불신을 해소하는 데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정 실장은 그러면서 "북한 핵 개발의 핵심적인, 그리고 상징적인 영변 핵시설을 미국의 상응조치와 함께 영구적으로 폐기할 의지가 있음을 북한 최고지도자가 직접 처음으로 공개적으로 확인한 점도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