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비핵화 공동성명 나올까? ‘평양선언문’ 주목…평양시민과의 ‘식당회담’도 관심사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평양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 청사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서훈 국정원장, 문재인 대통령,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영철 당중앙위 부위원장, 김정은 국무위원장, 김여정 당중앙위 제1부부장. 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DDP 남북정상회담프레스센터=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9일 정상회담으로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둘째 날 일정을 재개한다.

남북 정상은 하루 전 정상회담에서 예정된 시간을 30분씩이나 넘기며 순조로운 대화의 모습을 보여준 만큼 이날은 비핵화에 대한 구체적인 조치가 합의 결과로 나올지 주목된다.

특히 비핵화 방안 도출은 북미관계를 대화 재개로 이어줄 가능성이 큰 만큼, 미국도 관심 있게 지켜볼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문 대통령은 첫날 정상회담에서 대북특별사절단으로 활약했던 서훈 국정원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배석시키며 자신이 강조해왔던 군사적 긴장완화와 비핵화 조치 문제에 대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는 의지를 보여줬다.

이는 서 원장과 정 실장이 각각 ‘대북통’이자 ‘대미통’이라는 평가에 걸맞은 배치라는 평가다.

앞서 청와대가 밝힌 회담 의제인 △남북관계 개선·발전 △비핵화 위한 북미대화 중재·촉진 △남북간 군사적 긴장·전쟁위협 종식 등과 관련해 가장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해낼 인물들이 서 원장과 정 실장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두 사람은 두 번째 정상회담에도 문 대통령을 보좌해 김 위원장을 설득시키는 중요 임무를 수행할 것으로 관측된다.

만일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원만한 합의를 이룬다면 이날 남북 양측은 이른바 ‘평양선언문’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양 정상은 이미 지난 4월27일 1차 정상회담에서는 ‘판문점선언’을 발표하며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핵 없는 한반도’를 명시한 바 있다.

따라서 ‘평양선언문’에는 비핵화 조치에 대해 공동목표로서 진전된 내용이 담길 가능성이 크다.

‘평양선언문’ 합의는 비핵화 협상을 두고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관계를 진전시킴과 동시에 남북 경제협력과 교류 물꼬를 틀기 위해서도 중요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문 대통령이 이번 방북길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4대 그룹 경영진들을 비롯해 경제인들을 대거 동행시킨 이유다.

다만 미국과 유엔 차원의 엄격한 국제제재를 감안하면 경제협력에 관해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내용이 담기기는 어려울 공산이 높다.

문 대통령은 회담 결과 발표 이후에는 공식·특별 수행원들과 함께 평양의 주요 시설을 둘러본 뒤 환송 만찬을 가질 예정인데 만찬 장소에 주목할 만하다.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인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전날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해외 순방시 현지 주민들이 자주 가는 식당을 가시는데 북측에 부탁을 해놨다”면서 “평양시민이 자주 가는 식당에서 가급적 만찬을 하게 되길 희망한다”고 언급한 바 있기 때문이다.

한국 대통령이 북측의 평범한 시민들이 자주 찾는 식당에서 마주 앉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남북한 양국 국민들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신선한 충격을 줄 것으로 보여진다.

특히 4·27 정상회담 당시 ‘도보다리 회담’처럼 두고두고 회자될 명장면으로 남을 수도 있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