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강경화 등 특별수행단 면담서 “훌륭한 결실 맺을 것”

18일 오후 평양 중구역 만수대의사당에서 열린 평양남북정상회담 특별수행원-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면담에 앞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김 상임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DDP 남북정상회담프레스센터=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은 18일 평양정상회담과 관련 “북남은 물론 국제사회가 관심을 두고 있고 조선반도의 평화와 공동번영, 통일의 국면을 여는 중요한 계기가 되길 바라고 있다”고 밝혔다.

김영남 상임위원장은 이날 만수대의사당 대회의장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평양을 찾은 특별수행단을 면담하고 “평양에서 북남 수뇌부 상봉에 대한 기대가 참 크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상임위원장은 이어 “이러한 기대에 부응해서 훌륭한 결실을 맺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상임위원장은 “이렇게 세 차례에 걸친 북남 수뇌부의 상봉이다 보니까 한평생 북남 화해와 통일을 위해 애쓰신 김일성 주석님과 김정일 장군님에 대한 그리움이 커져간다”고 언급했다.

그는 “아시겠지만, 일찍이 김일성 주석님께서는 ‘자주, 평화, 민족대단결’을 제시하셨고, 김정일 장군님께서는 7.4성명을 통해 대단결을 제시하셨다”면서 “북남 수뇌부의 역사적인 평양 상봉을 하니 감회가 새롭다”고 말했다.

이날 면담에는 남측에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 국무위원들이 면담에 참석했다.

또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과 장상 세계교회협의회 공동의장, 홍석현 한반도평화만들기 이사장,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 박원순 서울시장, 최문순 강원도지사 등도 자리에 함께 했다.

북측에선 박명철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과 리종혁 조국통일연구원 원장, 차희림 평양시 인민위원회 위원장, 변규순 김형직 사범대학 총장 등이 배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