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날 정상회담, 예정된 시간 30분 훌쩍 넘겨 2시간 진행…노동청사서 첫 남북정상회담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평양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 청사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서훈 국정원장, 문재인 대통령,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영철 당중앙위 부위원장, 김정은 국무위원장, 김여정 당중앙위 제1부부장. 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DDP 남북정상회담프레스센터=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8일 첫날 정상회담에서 예정된 시간을 훌쩍 넘겨 대화를 나누는 등 순조로운 회담 일정을 시작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3시45분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 청사에서 회담을 시작해 5시45분까지 모두 2시간 동안 회담을 가졌다.

당초 예정됐던 1시간30분보다 30분을 더 넘긴 셈이다. 노동청사에서 남북정상이 회담을 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기도 하다.

회담 모두발언은 김 위원장이 먼저 운을 뗐다. 그는 “문 대통령님을 세 차례 만났는데, 제 감정을 말씀드리면 ‘우리가 정말 가까워졌구나’ 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또 큰 성과가 있었는데, 문 대통령의 지칠 줄 모르는 노력 때문”이라면서 “북남·조미(북미) 관계가 좋아졌다”고 평가했다.

김 위원장은 “역사적인 조미대화 상봉의 불씨를 문 대통령께서 찾아줬다”면서 “조미상봉의 역사적 만남은 문 대통령의 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치켜세웠다.

김 위원장은 “이로 인해 주변지역 정세가 안정되고, 더 진전된 결과가 예상된다”면서 “문 대통령께서 기울인 노력에 다시 한 번 사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에 문 대통령은 “먼저 김정은 위원장과 리설주 여사, 평양 시민들의 열렬한 환대에 감사드린다”면서 “정말 기대 이상으로 환대해 주셨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판문점의 봄이 평양의 가을이 됐다”며 지난 4·27판문점정상회담 회고했다.

문 대통령은 “다섯 달 만에 세 번을 만났는데 돌이켜보면 평창 동계올림픽 또 그 이전에 김 위원장의 신년사가 있었고, 그 신년사에는 김 위원장의 대담한 결정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의) 이 과정은 김 위원장의 결단에 의한 것이었고, 새로운 시대를 열고자 하는 김 위원장의 결단에 사의를 표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평양 시내를 오다 보니 평양이 놀랍게 발전돼 있어 놀랐다. 산에도 나무가 많았다”면서 “어려운 조건에서 인민의 삶을 향상시킨 김 위원장의 리더십에 경의를 표하며 기대하는 바가 크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편으로 우리가 지고 있고 져야할 무게를 절감하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8천만 겨레에 한가위 선물로 풍성한 결과를 남기는 회담이 되길 바란다”면서 “전 세계도 주시하고 있고, 전 세계인에게도 평화와 번영의 결실을 보여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번 회담에는 남측에서 대북특별사절단으로 활약했던 서훈 국정원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배석했다.

북측에선 김여정 중앙당 제1부부장과 김영철 당중앙위 부위원장이 김 위원장을 보좌했다.

양 측은 회담의 핵심인 군사적 긴장완화와 비핵화 조치 문제를 놓고 심도 깊은 대화를 나눴을 것으로 관측된다.

회담을 마친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수행원들과 함께 국빈용 연회장인 목란관에서 환영 문화행사와 환영 만찬 등을 함께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