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통·대미통 배석시키며 '군사적 긴장완화·비핵화' 합의 총력전

18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 대형모니터에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숙소인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 도착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내외와 대화하는 모습이 중계되고 있다.
[DDP 남북정상회담프레스센터=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8일 노동당사에서 첫날 정상회담을 가졌다. 남북정상이 노동당사에서 회담을 갖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3시45분부터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 청사에서 첫날 정상회담에 돌입했다. 종료 예정시간은 오후 5시다.

이번 회담에는 남측에서 대북특별사절단으로 활약했던 서훈 국정원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배석했다.

서 원장과 정 실장은 문 대통령이 강조했던 군사적 긴장완화와 비핵화 조치 문제를 놓고 김 위원장에게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대북통'(서훈)이자 '대미통'(정의용)으로 평가된다.

북측에선 김여정 중앙당 제1부부장과 김영철 당중앙위 부위원장이 김 위원장을 보좌했다.

회담은 오후 5시까지 예정돼 있다. 청와대는 이번 회담 의제에 대해 △남북관계 개선·발전 △비핵화 위한 북미대화 중재·촉진 △남북간 군사적 긴장·전쟁위협 종식 등 세 가지를 제시한 바 있다.

회담 이후에는 목란관에서 환영 문화행사와 환영 만찬 등이 이어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