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자체·국회신재생에너지포럼 공동으로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포럼' 개최

정부가 합동으로 국회신재생에너지포럼과 함께 30일 개최한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포럼. 사진=안희민 기자
[데일리한국 안희민 기자] 수소경제 진입을 위해 정부 차원에서 정책이 힘있게 추진되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는 30일 국회신재생에너지포럼과 공동으로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포럼’을 개최해 수소차 생태계를 포함한 수소경제 사회 진입을 논의했다.

이날 포럼에는 국회 신재생에너지포럼 공동대표인 이원욱 의원과 산업통상자원부, 국토부, 환경부, 대전시, 충남도, 충북도, 창원시 관계자를 비롯해 현대자동차, 한국가스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H2, 덕양, SPG 등 수소산업계 기업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날 포럼에선 ‘수소차 산업생태계 구축 방안’과 ‘특수목적법인(SPC) 설립 추진현황과 향후계획‘, ’수소사회 이행을 위한 일본의 정책 추진현황‘ 등이 주제발표됐다.

수소경제는 2015년 일본이 진입을 선언한 에너지수급방식이다. 일본은 호주의 값싼 갈탄에서 추출한 수소를 일본으로 들여와 자동차 연료, 연료전지 발전용 연료 등으로 사용하고 있다. 도요타 등은 수소연료전지차인 미라이 등을 개발해 시판했고 미국 캘리포니아 등지에 수출하고 있다.

한국은 대응이 다소 늦은 편이다. 현대차가 세계 최초로 수소차를 개발했고 올해초 평창 동계올림픽에 2세대 수소차를 선보였지만 수소충전소 인프라 부족 등으로 인해 지지부진한 상태다.

정부가 합동으로 수소산업계와 준비한 이번 행사는 수소산업에서 일본에 뒤지는 현황을 정부가 적극적으로 타개한다는 의미를 가진다.

정부는 올해 6월 발표한 산업혁신 2020 플랫폼에 담긴 ‘수소차 산업생태계 구축 방안’을 차질없이 이행하고 조기에 성과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데이터경제, 인공지능(AI)와 함께 혁신성장 가속화를 뒷받침하는 3대 전략투자 분야 중 하나인 수소경제 사회 조성을 위해 생산, 저장, 이송, 활용 등 단계별로 수소산업 공급망을 구축하고 수요 기반을 확충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위원회는 국내외 사례분석, 외부 전문기관 용역 등을 통해 마련한 SPC 운영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SPC엔 수소차 완성차 업체, 가스업계, 수소공급업체, 충전설비업체 등 수소차와 연관된 다양한 기업이 참여해 수소 충전소 구축 시기를 앞당길 계획이다.

SPC설립위원회는 2000억원 규모의 투자자금을 마련해 올해 12월까지 SPC 설립을 완료하고 수소차 보급 수준을 고려해 2019~2022년간 약 100기의 수소충전소를 전략적으로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수소충전소도 구축형태, 수요대상, 기존 충전소와 결합 여부 등을 감안해 다양한 방식의 충전소를 설치, 운영해 향후 시장에 진입하는 민간사업자가 자체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사업모델을 제시할 계획이다.

이날 포럼에서는 일본 신에너지산업기술개발기구(NEDO, New Energy and Industrial Technology Development Organization)의 이이지 오히라 수석연구원이 주제발표자로 참석해 일본의 수소사회 실현 전략을 소개하고 한국 현실에 맞는 정책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산업부는 이날 포럼에서 논의된 다양한 의견과 현장 목소리를 반영해 올해 내 ‘수소경제 이행을 위한 5개년 로드맵’을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