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소리(VOA) 인터뷰 "한미 대북경협 속도차…보조 안맞추면 심각한 관계긴장"

조셉 윤 전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전현정 기자] 조셉 윤 전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설치에 대해 "유엔 대북제재에 위배된다고 보지 않는다"며 "많은 국가가 북한에 외교 공관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의소리(VOA) 방송은 29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조셉 윤 전 대표와의 인터뷰를 보도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우리 정부는 이달 중 개성공단 부지 내에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개소한다는 목표로 미국과 제재 예외 인정 문제 등을 협의하고 있다.

그는 '문재인정부의 남북 경협 속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한미가 간극을 좁히고 보조를 맞추지 않으면 양국 관계를 긴장시킬 수 있는 심각한 사안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너무나 다른 한국과 미국의 대북 경협 속도는 더욱 도전적인 요소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한편 '북미 관계'에 대해 그는 "미국과 북한은 뭔가 신뢰구축 방안을 시작해야 한다"며 "외교의 폭도 확대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두 나라 수도에 연락사무소를 설치하는 협상을 시작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최근 잇단 언론 기고를 통해 워싱턴과 평양에 북미가 연락사무소를 교차 설치하는 방안을 현재의 교착 상태를 돌파할 카드로 제안한 바 있다.

그는 "중국이 미국과의 무역 전쟁 때문에 대북제재에 협조하지 않을 것이라는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북한과 복잡한 관계를 맺고 있는 중국은 미국만큼 북한의 비핵화를 원한다"고 분석했다.

그는 자신의 후임자로 스티븐 비건(55) 포드자동차 부회장이 임명된 데 대해서는 "아주 훌륭한 결정"이라며 "대통령과 국무장관의 신임을 받는 만큼, 그가 잘 해 낼 것으로 낙관한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