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핵화' 전제 달았지만 '대북 제재 해제' 첫 발언으로 주목…김정은 자극 발언도 안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1일(현지시간) 웨스트버지니아 주 찰스턴에서 열린 중간선거 유세 집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전현정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중연설에서 "대북 제재를 빨리 풀어주고 싶다"는 입장을 밝혔다.

"북한이 핵을 제거해야 한다"는 전제를 달기는 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대북 제재 해제'를 처음으로 공개 발언한 것이기 때문에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21일(현지시간) 웨스트버지니아주(州) 찰스턴에서 열린 중간선거 유세 대중연설에서 나왔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그는 "지난 3개월 동안 김정은 위원장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제재를 풀지는 않았다. 엄청난 제재를 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핵을 제거해야 한다. 그것을 제거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하면서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자극하는 발언을 하지 않았다.

그는 김 위원장과 서로 '말 폭탄'을 주고 받았던 작년을 환기시킨 뒤 "여러분도 기억하겠지만, 처음에는 매우 적대적이었다"면서 "지금은 여러분에게 김정은과 아주 잘 지내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와 케미스트리도 좋다"면서 "무슨 일이 일어날지 누가 알겠느냐. 내 말은 잘 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재무부는 이달 들어서만 세차례나 북한과 관련한 독자제재를 발표하며 북한, 중국, 러시아를 압박했다.

이에 김정은 위원장은 이례적으로 직접 "강도적인 제재 봉쇄로 우리 인민을 질식시켜보려는 적대세력들"이라며 대북제재를 주도하는 미국과 유엔에 대한 불만을 표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