므누신 미 재무장관 "北FFVD때까지 제재위반 결과 유지"

랴브코프 러 외무차관 "증거 없이 악의적인 모욕만 제기"

스티브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 사진=AP/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전현정 기자] 미국 재무부는 21일(현지시간) 북한에 석유 등을 반입한 러시아 해운회사 2곳과 선박 6척을 제재했다고 밝혔다.

러시아 외무부는 즉시 성명을 통해 "제재에 대한 증거 없이 악의적인 모욕만 제기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미국 재무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이달에만 세번째인 대북 독자제재 사실을 알렸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러시아든 그 외 다른 지역 어디에서든 북한 선적의 선박들과의 환적을 통해 어떤 물품이든 공급, 판매, 운송 등으로 북한으로 들고 나도록 하는 것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하에서 금지된 행동이며 미국법 하에서도 제재 대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므누신 재무장관은 "제재위반의 결과는 우리가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북한의 비핵화'(FFVD)를 달성할 때까지 유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제재에 따라 이들 법인 등의 미국내 자산은 동결되며 미국민이 이들과 거래하는 행위도 금지된다.

세르게이 랴브코프 러시아 외무부 차관. 사진=이타르타스/연합뉴스
이에 러시아 외무부는 차관 명의의 성명을 통해 미국의 독자제재를 비판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세르게이 랴브코프 차관은 "미국이 공격적인 접근법을 취한 만큼 러시아 국익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제재에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랴브코프 차관은 "북한에 더 강한 제재를 밀어붙이려는 미국의 시도는 효과를 발휘하지 못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한편 이날 미국 재무부는 미국을 상대로 악의적인 사이버 활동을 한 혐의가 있는 러시아 기업이 제재를 피하도록 도운 혐의로 러시아인 2명, 러시아와 슬로바키아 기업 각각 한곳에 제재를 부과했다.

랴브코프 차관은 이 또한 '사실무근'이라고 비판하면서 마이크로소프트(MS)까지 싸잡아 "마녀사냥"이라고 비난했다.

MS는 오는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러시아 측의 해킹 시도가 포착됨에 따라 중간선거 후보를 포함한 정치인들에게 무료로 사이버 보안 도구를 제공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