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협치·상생 필요성 의견 일치…2019년 예산안 시정연설 이후 개최

8월 임시국회서 민생법안 조속처리·평양 정상회담 성공개최 공동 노력

여야 5당 원내대변인이 16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 간 합의문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박경미 원내대변인, 바른미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 자유한국당 신보라 원내대변인, 민주평화당 이용주 원내대변인, 정의당 김석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는 16일 오찬 회동을 갖고 여야 협치와 원활한 상생을 위해 '여야정 상설국정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과 더불어민주당 박경미·자유한국당 신보라·바른미래당 김수민·민주평화당 이용주 원내대변인과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문재인 대통령-여야 5당 원내대표 회담 합의문'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가 합의한 내용은 크게 세 가지로 △여야정 상설협의체 구성 △8월 임시국회에 민생 집중 △평양 남북정상회담 성공 초당적 협력 등이다.

발표문에 따르면 국회와 정부는 '여야정상설협의체' 구성을 합의하고, 다음 협의체는 오는 '2019년 예산안 시정연설' 이후 개최하기로 했다.

여야는 민생 규제혁신 법안을 조속히 처리, 소상공인·자영업자·저소득층 지원법안과 혁신성장을 위한 규제혁신 법안도 8월 임시국회서 처리키로 했다.

또한 최근 이슈가 된 최저임금 인상 관련 자영업자·소상공인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한 제도개선도 노력키로 했다. 다만 규제혁신 법안에 한해 정의당은 의견을 달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반도의 실질적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해서도 여야는 초당적으로 협력키로 했다.

이에 따라 여야는 제3차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노력하고, 정부는 이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