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1948년 건국론, 해묵은 논쟁" vs 한국당 "문재인정부 역사관 염려"

15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열린마당에서 열린 제73주년 광복절과 정부수립 70주년 경축식에서 참석자들이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거대 양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광복절인 15일 '건국'을 두고 첨예한 이견을 노출했다.

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정부는 1919년 413일 임시정부 수립일을 대한민국 건국으로 봐야 한다는 '1919년 건국' 입장이다.

자유한국당과 이명박·박근혜정부는 1948년 8월15일 정부수립일이 진정한 건국이라는 '1948년 건국'을 주장하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대변인 논평을 통해 '1948년 건국론'은 해묵은 이념논쟁이라고 비판했다. 한국당도 이날 대변인 논평으로 '1948년 건국'을 부인하는 것은 대한민국 정통성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맞섰다.

민주당의 백혜련 대변인은 "한국당은 '48년 건국론'을 들먹이며 해묵은 이념논쟁을 시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백 대변인은 "광복절을 갈등의 장으로 만들어 보수 세력의 결집을 꾀하는 것은 아닌지 심히 유감스럽다"며 "국익과 국가의 미래를 위해 백해무익한 논쟁이 아닌 생산적인 비판과 발전적인 협력을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백 대변인은 "더는 갈등과 반목이 아닌 화합과 상생의 길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당의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면 논평에서 "1948년 8월15일 대한민국 건국이라는 사실(史實)마저 부정하는 문재인정부의 역사 인식과 의도가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1919년 건국일'을 언급하며, 별도의 대통령 메시지 없이 '정부수립 70주년 기념행사'는 축소 개최할 계획"이라며 "문재인정부의 역사관이 염려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 수석대변인은 "또다시 국론 분열을 부추기며 국제적 승인을 받은 한반도 유일한 합법정부인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정부 스스로가 부정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