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드루킹의 김경수 협박에 청와대 차원의 대응' 의혹 규명 총력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15일 오전 서울 강남구 특검 사무실로 향하다 취재진 질문을 받고 있다. 특검팀은 이날 백 비서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비공개 소환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15일 '드루킹 특별검사팀'에 출석했다.

현직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특검의 포토라인에 서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차 수사 기간 종료를 열흘 앞둔 특검은 이날 오전 9시 백 비서관을 참고인으로 비공개 소환했다.

백 비서관은 이날 오전 8시45분쯤 서울 강남역 인근의 특검 입주 건물에 도착했다.

백 비서관은 취재진의 질문이 쏟아졌으나 "성실히 잘 조사를 받겠다. 안에 들어가서 말씀드리겠다"는 말만 남기고 건물 안으로 들어갔다.

백 비서관은 올해 2월쯤 당시 국회의원이던 김경수 경남도지사로부터 '드루킹으로부터 반(半)협박을 받고 있다'는 얘기를 전달받았다.

앞서 드루킹은 작년 대선 후 김경수 의원에게 자신의 최측근인 도모 변호사를 오사카 총영사에 임명해 달라고 요청했다가 거부당했다.

드루킹은 김 의원의 한모 보좌관에게 500만원을 건넸던 사실을 거론하면서 오사카 총영사 자리를 집요하게 요구했다.

김경수 의원이 백 비서관에게 토로한 것은 이런 내용이었다.

이후 드루킹은 3월21일 오전 9시 경찰에 체포됐다.

특검은 백 비서관이 사정기관을 총괄하는 자리에 있는 만큼 김 지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사기관을 움직인 것으로 보고 있다.

백 비서관은 그로부터 1시간 뒤 오사카 총영사 인사청탁 대상자였던 도 변호사에게 "만나자"는 전화를 했다.

두 사람은 28일 청와대 연풍문 2층에서 1시간 남짓 만났다. 도 변호사는 "일본과 관련한 일반적 얘기를 나눴던 것이 전부"라고 진술했다.

그러나 특검은 두 사람 사이에 댓글조작이나 인사청탁과 관련한 부적절한 대화가 오간 것은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