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정권이 왜 오랫동안 신속하게 대처하지 못했는지 국민은 납득하지 못한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왼쪽 두번째)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상임위원장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14일 "북한산 석탄 반입은 정쟁의 도구가 아니라 진실을 밝혀야 할 대상이라는 점에서 더불어민주당도 국정조사에 적극 협조해 달라"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상임위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앞서 지난 10일 관세청은 '북한산 석탄 반입사건의 조사 결과와 조치 내용'을 발표했다.

관세청 조사 결과 수입업자 3명과 이들이 운영하는 3개 법인은 작년 4월부터 10월까지 총 7회에 걸쳐 총 66억원 상당의 북한산 석탄·선철 3만5038t을 국내로 불법 반입했다. 정부는 이들을 불구속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정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최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대북제재위에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북한산 석탄 반입이 국익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아는 문재인정권이 왜 오랫동안 신속하게 대처하지 못했는지 국민은 납득하지 못한다"고 재차 비판했다.

하루전에도 한국당은 '북한산석탄수입의혹규명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열고 북한산 석탄 밀반입 경위 등 의혹 규명을 강하게 촉구했다.

이날 특위 회의에는 김 원내대표는 물론이고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등 주요 당직자들이 총출동했다.

이날 한국당은 "정부가 밀반입 사실을 미리 알고 있었는지 밝히는 것은 중대한 외교 현안"이라며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연금 문제에 대해 '내가 봐도 납득이 가지 않는다'면서 덮고자 나섰는데 실망스럽다"면서 "보건복지부에서 나온 개선안인데 복지부는 대한민국 정부가 아니냐"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문 대통령은 드루킹 특검, 북한산 석탄 등의 문제를 다 놔두고 굳이 입국장 면세점 설치를 말씀하셨는데, 할 일이 태산 같은 마당에 대통령의 품격을 느낄 수 없었다"고 날을 세웠다.

그럼에도 김 원내대표는 '16일 청와대 오찬'에 대해서는 "이제라도 일방통행식 독주를 끝내고 진정한 협치를 이뤄가겠다면 야당으로서도 마다할 이유가 없다"며 참석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