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장관 "북측 입장 들어보고 우리측 생각하는 바도 얘기할 것" 평양 회담 유력

'4·27 판문점 선언' 이행상황 점검…경협 및 공동사무소 개소식·예술단·농구 일정 등

남북고위급 회담 우리 측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대표단이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에서 판문점으로 출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남·북한이 13일 판문점에서 '3차 남북정상회담' 날짜와 장소, 의제 등을 논의한다.

남북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두번째 고위급회담을 시작했다.

이날 회담에는 남측에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비롯해 천해성 통일부 차관과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안문현 국무총리실 심의관이 나섰다.

북측은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과 박용일 조평통 부위원장, 김윤혁 철도성 부상, 박호영 국토환경보호성 부상, 박명철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으로 대표단을 꾸렸다.

남측은 남북정상회담의 구체적인 일정인 확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하루 전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남북고위급회담에서는 4·27 판문점선언에서 합의한 남북정상회담의 시기와 장소, 그리고 방북단의 규모 등이 합의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남측 수석대표인 조명균 장관은 이날 판문점으로 떠나기 앞서 정상회담 일정과 관련해 “판문점선언 이행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할 일을 논의하게 될 것”이라면서 “북측 입장을 들어보고 우리측이 생각하는 바도 얘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 장관은 ‘정상회담 날짜를 북측에 제안했느냐’는 질문에는 “가서 여러 가지 얘기를 나눠봐야겠다”면서 “현 단계에서 그런 구체적인 부분까지 언급하기는 좀 이르지 않나 싶다”고 답했다.

이번 '3차 남북정상회담'의 경우 개최 시기로는 일단 10~11월이 예상된다. 실제 4·27판문점 선언문에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요청에 따라 문재인 대통령의 가을 방문이 명시돼 있다.

다만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지지부진한 가운데 이에 대한 돌파구 마련을 위해 남북정상회담의 시기를 8~9월로 앞당길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개최 장소에 대해서는 ‘평양’ 개최가 유력한 것으로 전망된다. 김정은 위원장도 1차 남북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에게 평양으로 초대하고 싶다고 밝힌 바 있다.

김의겸 대변인도 “‘평양이 기본이지만 평양만이라고 하기는 어렵다’는 취지의 말씀을 드렸는데 그것은 원론적인 말”이라면서 “평양이 아닌 제3의 장소로 (언론이) 해석을 많이 해 부담스러웠다”며 ‘평양 남북정상회담’ 가능성을 높게 점쳤다.

이날 회담에서 논의될 또 하나의 의제는 ‘4.27 판문점 선언 이행상황 점검’이다.

북측 대표단에 김윤혁 철도성 부상과 박호영 국토환경보호성 부상이 포함된 만큼 특히 철도와 도로 현대화 등 경제 협력 부문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이달 말 개성공단에 문을 열기로 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과 올 가을 서울에서 열기로 한 북측 예술단 공연과 통일농구경기 일정에 대해서도 진전된 합의가 나올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