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대변인 "장소·시기, 13일 남북고위급회담서 정리될 것"

윤영찬 수석 "남북정상회담은 주권의 문제…한미간 의견 조율"

청와대 전경.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청와대는 10일 ‘가을 남북정상회담’의 개최 장소에 대해 “평양에만 국한된다고 볼 수는 없다”고 밝혔다.

김의겸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판문점선언 합의 내용이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한다는 것이었으니 평양에서 개최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되, 이를 움직일 수 없는 확정된 사안으로 볼 수는 없을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북한이 어떤 다른 장소를 선호하는지에 대해서는 13일로 예정된 남북 고위급회담에서 만나봐야 알 것 같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정상회담 개최 시기에 대해선 “4·27 정상회담 합의대로 가을에 한다는 것이 기본”이라고 언급했다.

김 대변인은 “구체적 시기는 양쪽이 다들 자기 생각이 있을 텐데 13일 고위급회담에서 정리가 될 것”이라면서 “협상을 앞두고 구체적 시기를 언급하는 것은 섣부르다”고 말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한미 간 의견을 조율하고 있다”고 했다.

윤영찬 수석은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교착된 상태에서 미국은 정상회담을 전략적으로 조율하기 원하지 않나’라는 물음에 “그렇기 때문에 남북정상회담을 더 해야 하지 않느냐”면서 “남북정상회담은 주권의 문제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