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준비? 평양만두로 北석탄·경제실정 덮지 못할 것”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왼쪽 두번째)가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0일 북한산 석탄 국내반입 의혹과 관련 “밀반입도 밀반입이지만, 지난 10개월 이상 사실상 방조·묵인된 상황은 국제공조·국가신뢰 차원에서 대단히 심각한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뒤 “한국당은 상황이 상황인 만큼 국정조사를 통해 정부가 지금까지 이 문제를 이토록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해 온 이유를 반드시 밝히겠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정부가 말하는 ‘한반도 운전자’가 ‘북한산 석탄 운송자’를 뜻하는 것이 아니길 바란다”며 “외교부가 러시아산 석탄이고, 유엔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혐의가 없다고 확인한 지 하루 만에 세관당국이 북한산 석탄이 맞다고 확인하는 일이 벌어졌다”고 비꼬았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작년 10월 이후 10개월간 뭉그적거리던 정부가 아무 근거없이 러시아산 석탄이라고 우기다가 뒤늦게 관세청에서 북한산 석탄임을 확인하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벌어진 것”이라고 질타했다.

김 원내대표는 북한이 남북정상회담 준비를 협의하기 위한 고위급회담 개최를 제안한 것에 대해서는 “(남북정상회담 이후) 더불어민주당의 지방선거 싹쓸이와 북한산 석탄이 들어온 것을 말고는 달라진 게 아무것도 없는 상황”이라며 “더 이상 남북회담이 실질적 성과없이 정략적 목적에 의해 일어나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 6월 평양냉면으로 우려먹었듯이 실질적 성과나 진전 없이 또 다시 정상회담을 국내 정치적 목적으로 활용하려 해선 안 된다”며 “평양냉면으로 ‘드루킹 특검’을 덮으려고 했던 것에 이어 이번엔 평양만두로 북한산 석탄·경제실정을 덮으려고 해도 그렇게 하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명심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