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정우택·유기준·나경원 등 '적극 공세' 나서…"국정조사 실시해야"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오른쪽 네번째)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자유한국당은 8일 ‘김병준 혁신비상대책위원장 체제’ 이후 처음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북한산 석탄 국내 반입 의혹’과 관련 집중적인 대정부공세를 펼쳤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이번 회의에는 김병준 위원장과 김성태 원내대표·함진규 정책위의장 등을 비롯한 비대위원들과 정진석·정우택·유기준·나경원 의원 등 중진들이 참석했다.

김병준 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북한산 석탄 반입’과 관련 “걱정스러운 게 북한과의 거래에 있어 국가적 차원에서 모니터링 시스템이 없었던 것 같다”며 “어떻게 이런 일에 국가의 모니터링 시스템이 없을 수 있느냐”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이런 것이야말로 국가가 모니터링을 해줘야한다”며 “저도 정부약학을 공부한 사람이지만, 이쯤 되면 정부가 책임 있는 당국자나 관계기관에서 국민들에게 설명을 해줄 때가 됐는데 아직 설명이 안 돼 큰 걱정을 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어제(7일) 청와대가 북한산 석탄에 대해 ‘관세청의 조사내용을 보고 받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남 얘기하듯이 즉답을 피했다”며 “드루킹도, 북한산 석탄 반입도 남의 일이 아니라, 청와대가 입장을 내놓고 답을 내놔야 하는 문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원내대표는 “북한산 석탄 반입은 문재인정권이 알고도 방조한 것인지, 선박들이 수십 차례 드나들도록 몰랐던 것인지, 진실을 밝혀야한다”며 “공범이거나 눈뜬장님이거나 둘 중 하나”라고 비꼬았다.

정진석 의원은 “최근 강경화 외교부장관의 얘기를 들어보면, 북한산 석탄 문제를 작년 10월 미국 정보당국으로부터 제공받고 그 즉시 청와대에 보고를 했다고 한다”며 “(그렇다면) 지난 10개월 동안 조사를 했는데, (어째서인지) 전혀 국민들에게 알려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이것은 우리 동맹국인 미국이 구체적 정보 제공을 통해서 유엔 대북제재결의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켰음에도 우리 스스로 유엔제재결의위반을 하는 우를 범한 것이 아니냐”고 질타했다.

정우택 의원은 “문재인정부는 석탄유입이 거의 실증되다 시피 나오고 있는데 방관하고 있다”며 “지난 10개월 동안 무엇을 했으며, 지금도 국회 상임위원회에서 물어보면 조사 중이라고 한다. 그렇게 민첩한 정부가 이 문제에 대해서는 도대체 뭘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정 의원은 “새로운 사실들이 계속 밝혀지고 있는데, 대북제재 핵심 주체에 있는 문재인정부가 위헌적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며 “반드시 국정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당 ‘북한 석탄 대책TF’ 단장을 맡고 있는 유기준 의원은 “정부는 지난 10개월 동안 북한산 석탄 반입 의혹을 받고 있는 선박들을 조사 했는데 결과를 못 내더니, 이번에 포항항에 정박했던 의심 선박에 대해서는 2~3일 조사하고 석탄이 러시아산이라고 했다”며 “그렇게 조사하고 러시아산이라고 하면 신빙성이 있는지 의문을 제기하고 싶다”고 꼬집었다.

유 의원은 “그 선박은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출항 예정 시간이 오늘 밤 11시였는데, 급히 하역작업을 마치고 어제 저녁 출항했다”며 “석연치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증빙자료들을 모아서 샅샅이 파헤친 뒤 국민적 의혹이 없도록 하는 게 필요하다. 현재로서는 국정조사를 빨리 실시해야한다”고 촉구했다.

나경원 의원은 “오늘 (회의에서) 북한산 석탄에 대해 많은 분들이 얘기를 해주셨는데, 이는 정부의 묵인을 넘어서 공범·조직적 은폐 수준에 이른 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짐작했다.

나 의원은 “관세청은 최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보고할 때 7척을 숨기고 이미 밝혀진 2척에 대해서만 보고했다”며 “이유를 물어보니 외교부로부터 외교문제 비화 소지가 있어 7척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말아달라는 취지의 얘기가 있었다는 답변을 했다”고 말했다.

나 의원은 그러면서 “결국 청와대와 외교부가 합심해서 이 부분을 은폐하려 했다는 정황”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