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엄령 문건' 수사 특수단, 이번주 소강원 기무사 소장 등 소환 예상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국방부 특별수사단의 기무사 계엄령 문건 수사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22일 "특수단은 법무부에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의 여권 무효화를 요청해 즉각 신병을 확보해 문건 작성을 지시한 윗선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윗선의 수사를 위해 조 전 기무사령관의 신병 확보는 최우선으로 해야 할 일이다. 자진 귀국을 기다릴 일이 아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특수단은 엄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계엄령 문건 작성의 배후에 대해 철저하고 신속하게 수사하기 바란다"며 ""자유한국당이 자유민주주의와 헌법을 수호하는 정당이라면, 평화로운 집회를 국가비상사태로 둔갑시켜 헌법을 유린하고 민주주의를 파괴하려 한 시도에 대해 분명한 태도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특수단은 지난주 계엄령 문건 작성에 관여한 기무사 실무자 12명을 소환 조사한 데 이어 이번 주에는 소환 대상을 실무진 이상의 고위급으로 확대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작년 3월 기무사가 계엄령 문건작성을 위해 구성했던 태스크포스(TF)에는 당시 기무사 3처장이었던 소강원 현 기무사 참모장(육군 소장)을 비롯해 영관급 장교와 군무원 등 15명이 참여했다.

이에 따라 특수단의 소강원 참모장 소환조사도 이번주 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