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추가 발견된 기무사 작성 '계엄령 세부 실행계획 문건' 핵심 내용 발표

이용주 평화당 대변인 "기무사가 5·16, 5·18, 12·12 이은 또다른 쿠데타 음모"

민주평화당 이용주 원내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민주평화당은 20일 "문건 작성의 지시자, 기획자, 실행자 등을 철저히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청와대는 이날 추가로 발견된 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령 세부 실행계획 문건'의 핵심 내용을 공개했다.

이용주 평화당 원내대변인은 이에대해 긴급 서면 브리핑에서 "충격적이다. 당시의 긴박한 상황을 돌이켜볼 때 아찔할 따름"이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변인은 "정상적인 계엄령의 범위를 넘어서 언론을 통제하고 계엄령이 국회에 의해 해제되는 사태를 막기 위해 국회의원을 현행범으로 사법처리 하는 등 국회를 장악하겠다는 내용은 반헌법적 대국회 쿠데타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또한 국정원을 통제하고 계엄사령관을 합창의장이 아닌 육군참모총장으로 변경하도록 한 것은 헌법과 법률을 위반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이 같은 문건은 단순 계엄실행계획 수준을 훨씬 뛰어넘는 것"이라면서 "비상사태에 대한 대비를 넘어 기무사가 5.16, 5.18, 12.12 등 군사쿠데타에 이은 또 다른 음모를 꾸민 것은 아닌지 이 문건 작성의 지시자, 기획자, 실행자 등을 철저히 조사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