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냐 동포간담회서 “평화정착·공동번영의 길로 굳건하게 갈 것”

이낙연 국무총리가 19일(현지시간) 케냐 수도인 나이로비 빌라 로사 캠핀스키호텔에서 동포들과 지상사 대표들 40여명이 참석해 열린 동포 만찬 간담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19일(현지시간) “(북한에) 여러 가지 변화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백성의 생활을 다른 것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도자가 마침내 출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6박8일간의 아프리카·중동 순방 중인 이 총리는 이날 케냐 나이로비 빌라 로사 켐핀스키 호텔에서 개최한 동포 만찬 간담회에서 최근의 한반도 상황을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 총리는 “평화를 정착시키고 번영의 길로 들어서야만 한다는 데 남도, 북도 의견 차가 크지 않아 보인다”면서 “남쪽은 오래전부터 그런 생각을 하고 있었다. 정부에 따라 정책의 차이는 있었지만, 목표에서 차이가 있었다고는 보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이 총리는 “크게 변한 것은 북일 수 있다”면서 “체제의 제약이나, 권력의 속성이 갑자기 사라지겠냐만은 경제발전과 민생의 향상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쪽으로 (북이) 변하는 것은 틀림없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 기회를 놓치지 않겠다. 어떻게 하든 모처럼의 평화의 기회, 북한의 지도자나, 지도부에 있는 분들이 경제를 우선시하고 민생을 중요하게 여기는 쪽으로 정책의 큰 전환을 이루고 있다면 그 기회를 살려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그 어떤 관련 당사국도 과거로 돌아가기에는 꽤 큰 발걸음을 이미 내디뎠다 생각한다”면서 “섣불리 낙관하지 않지만, 절대 비관하지 않으면서 대통령을 모시고 평화정착·공동번영의 길로 굳건하게 가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