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족 "사망자가 5명이나 발생한 것은 초기 대응조치가 미흡했기 때문 아니냐"

경북 포항시 남구 포항 비행장 활주로에 추락한 해병대 상륙기동 헬기 '마린온'이 산산조각이 나 있다. 사진=헬기 사고 유족 제공/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해병대사령부는 19일 '마린온 헬기 추락사고 초기대응'에 대해 "사고발생 5분만에 현장에 군 소방차 2대가 도착, (7분만에) 진화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해병대사령부 관계자는 이날 국방부 정례브리핑에 배석했다가 '마린온 헬기사고로 인한 사망자가 5명이나 발생한 것은 초기 대응조치가 미흡했기 때문 아니냐'는 지적에 이같이 답변한 뒤 "현재 판단으로는 가능한 가장 신속하게 출동해서 진화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17일 오후 4시41분 사고 발생과 동시에 (군) 소방차 출동을 지시했다"며 "그래서 구난차 1대와 소방차 2대가 오후 4시46분에 현장에 도착, 4시48분부터 화재 진화를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포항남부소방서에서 출동한 소방차 3대는 오후 4시54분에 현장에 도착, 진화를 도왔다.

영결식을 해병대 장으로 진행하겠다는 군의 입장이 나오자 일부 유가족이 "사고원인 조사와 책임자 처벌이 이뤄지기 전까지 영결식을 미뤄야 한다"며 반대하고 있는데 대해 이 관계자는 "협의가 진행 중인 사항에 대해 제가 말씀을 드리기는 그렇고, 가족과 협의 하에 진행이 되고 있다는 부분만 말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일부 유가족이 계속 반대하면 영결식이 한동안 안 잡힐 수도 있느냐'는 질문에도 이 관계자는 "그런 부분들도 가족과 협의를 해야된다고 생각을 한다"면서 "가족과 협의를 해야 진행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반복했다.

이 관계자는 "지금도 유가족분들과의 협의가 진행되고 있고, 유가족분들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해병대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이 헬기는 17일 오후 4시41분 추락해 전소됐다. 사진=해병대사령부 제공/연합뉴스
'민간 전문정비사가 계측해야 되는 작업을 왜 군 정비사가 탑승해서 진행했느냐'는 유가족의 지적에 대해 한 기자가 '정비 절차가 어떻게 되느냐'고 질문하자 이 관계자는 "조사위원회의 결과가 나와 봐야지 알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헬기 비행을 위해 조종사 2명과 승무원 2명이 기본 탑승을 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제작업체가 정비한 상태를 시험비행을 통해서 최종 확인하기 위해 해병대 정비사 2명이 탑승했다"고 밝혔다.

'민간 전문정비사가 오전에 진행했던 정비가 어떤 것이었느냐'는 질문이 이어지자 이 관계자는 "기술적인 부분은 확인을 못 했다"면서 "확인을 해서 다시 말씀을 드리겠다"고 답했다.

'왜 평상시와 달리 6명이나 탑승했던 것이냐'는 질문에도 이 관계자는 답변하지 못했다.

이에 기자들로부터 '장병 5명이 순직한 대형사건임에도 3일째 브리핑 계획이 안 나오고 있다. 브리핑 언제 할 계획이냐'는 질책이 쏟아져 나왔다.

이에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가능하면 빠른 시간에 정리해서 브리핑을 해드리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