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렉처' 강연…"남북 경제협력, 평화·번영 꽃피는 한반도 만들 것"

"판문점 선언과 센토사 합의, '지구상 마지막 냉전 해체' 기록되도록 협력"

"아세안, 북한이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역할 다할 수 있도록 기회 만들어야"

문재인 대통령이 싱가포르 국빈 방문 마지막 날인 13일 오전(현지시간) 오차드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싱가포르 렉처'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한국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를 기반으로 새로운 경제지도를 그리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싱가포르를 국빈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오차드 호텔에서 ‘한국과 아세안, 동아시아 평화와 번영을 위한 상생의 파트너’를 주제로 ‘싱가포르 렉처’ 연설을 갖고 “나는 한국도 대담한 상상력을 실천할 수 있는 나라로 만들고자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에는 싱가포르에는 없는, 세계 어느 나라에도 없는, 또 하나의 기회가 있다”면서 “바로 남북 경제협력”이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은 경제공동체를 향해 나아갈 것”이라면서 “누구나 자기의 실력을 공정하게 발휘할 수 있는 나라로 평화 위에 번영이 꽃피는 한반도를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는 “한반도가 평화를 이루면 싱가포르, 아세안과 함께 아시아는 세계에서 가장 번영하는 지역이 될 것”이라면서 “인류의 미래를 밝히는 희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나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북핵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는 인식을 함께해왔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러한 공동의 인식하에 한미 양국은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양국의 특사단 왕래·남북·북미 정상회담에 이르는 ‘역사적 대전환’의 모든 과정을 함께해왔으며, 앞으로도 함께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도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긴밀한 소통과 협력 관계를 구축해왔다”면서 “남북 관계의 정상화는 북미 관계의 정상화에 이어 북일 관계의 정상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북일 관계의 정상화는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면서 “이를 위해 일본과도 최선을 다해 협력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12월에는 베이징을 방문하여 시진핑 중국 주석과 한반도 문제에 대해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누었다”면서 “대화와 협상을 통한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자는 공동의 입장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러시아에서 만난 푸틴 대통령과는 남북러 3각 협력을 준비하기로 합의했고, 한반도와 유라시아가 함께 평화와 번영을 누릴 수 있도록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나는 그동안 김정은 북한 위원장을 두 번 만났다. 김정은 위원장은 이념대결에서 벗어나 북한을 정상국가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의욕이 매우 높았다”면서 “김 위원장이 비핵화의 약속을 지킨다면 자신의 나라를 번영으로 이끌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결코 순탄치 않은 길이지만 정상 간 합의를 진정성 있게 이행해 나간다면 분명히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비핵화 이행방안을 더 구체화하고 한국과 미국은 이에 상응하는 포괄적 조치를 신속하게 추진한다면 속도는 더 빨라질 수 있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하루빨리 평화체제가 이뤄져 경제협력이 시작되도록 노력할 것”이라면서 “‘판문점 선언’과 ‘센토사 합의’가 지구상 마지막 냉전을 해체한 합의로 기록될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는 “북한이 비핵화 조치를 진정성 있게 실천해 나갈 경우 아세안이 운영 중인 여러 회의체에 북한을 참여시키고 북한과의 양자 교류 협력이 강화되길 바란다”면서 “북한이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이행을 통해 대북 제재가 해제되면, 한때 활발했던 북한과 아세안 간의 경제협력이 다시 활성화될 것”이라면서 “북한과 아세안 모두의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정착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아세안과 한국, 북한과 유라시아 경제를 연결하는 접점이 돼 아세안을 포함한 역내 국가들의 새로운 경제성장 동력을 만들어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나는 싱가포르가 지난 50년의 성취를 넘어 또 다른 기적을 만들어 내리라 확신한다”면서 “지금까지처럼 아세안의 평화와 번영을 이끌며,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평화정착이라는 한반도의 목표에도 항상 함께해 줄 것이라 믿는다”며 한반도 평화정착 구상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