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 신문, 복수의 국정원 직원 인용 '의혹' 보도…김병기 "국정원, 의혹들 조사해달라"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김병기 의원 페이스북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자유한국당은 11일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의원이 자신의 아들 채용을 위해 국가정보원을 압박했다는 언론보도와 관련 "명백한 권력남용"이라고 비판했다.

국정원은 의혹을 부인했고 김병기 의원은 이번 의혹 제기는 "국정원의 개혁에 저항하는 적폐세력이 강고함을 방증한다"며 반박했다.

신보라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아들이 입사를 원했던 곳이자, 자신의 소관 기관을 국회의원이라는 직책과 권력을 사용해 집요하게 압박하고, 될 때까지 채용을 챙겼다"며 이같이 말했다.

신 원내대변인은 "수많은 청년들이 국가에 헌신하고자 국정원 취업을 준비하고, 대다수가 낙방하는 현실에서 국정원 출신의 국회의원이 벌인 일이라고는 믿기 어려울 만큼 충격적"이라고 주장했다.

신 원내대변인은 "주요 은행들과 공공기관의 채용비리로 대한민국의 청년과 부모들에게 좌절감을 심어준 게 불과 몇 달 전"이라며 "김병기 의원은 보좌관을 통해 '사실이 아니다'라는 소극적인 변명만 할 게 아니라, 관련 사실을 명명백백하게 밝히고, 잘못된 게 있다면 바로잡아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앞서 이날 오전 일간지 '한겨레'는 복수의 국정원 관계자를 인용해 <"내 아들 국정원 채용탈락 이유 대라" 김병기 의원 '갑질' 의혹>이라는 제목의 기사로 김병기 의원에 대한 권력남용 의혹을 제기했다.

보도에 따르면 김 의원은 2016년 4월 총선에서 당선, 그해 6월 국회정보위원회 민주당 간사가 된 뒤, 2014년 지원했다가 신원조사에서 떨어진 자신의 아들의 낙방이 부당하다는 의견을 여러차례 국정원에 전달했다.

'한겨레'는 국정원 출신인 김 의원의 문제 제기가 이어지자 국정원 내부에서는 김 의원 아들에 대한 불합격 처분 취소 여부를 검토했던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2014년부터 국정원에 지원한 김 의원의 아들은 국정원 응시 4번째만인 2016년 10월 경력직 공채에서 합격했다.

'한겨레'는 김 의원의 해명을 들으려고 수십차례 연락했지만 김 의원은 직접 답변을 거부했고 대신 보좌관을 통해 "모든 내용이 사실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전했다고 보도했다.

국정원 대변인실은 한겨레 기자에게 "(김 의원 아들에게) 특혜를 주려고 내부 검토를 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김병기 의원은 이날 즉각 반박입장 자료를 통해 김 의원은 해당 의혹에 대해 국정원의 직접 해명을 요구하며 맞섰다.

김 의원은 "결론부터 말하면 한겨레 신문의 보도내용은 국정원의 개혁에 저항하는 적폐세력이 강고함을 방증한다"고 반박했다.

이명박정부 시절 국정원 인사처장이던 김 의원은 2013년 해직당했다. 김 의원은 부당하다며 국정원에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2014년 제 아들이 국정원 임용시험에서 탈락한 사건은 당시 국정원 사이에서도 '신판 연좌제'로 회자된 유명한 사건"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아들은 최종면접까지 합격한 뒤 이후 신원조회에서 떨어졌는데, 현직 기무사 장교가 신원조회에서 탈락하는 게 게 말이 되느냐"며 "(아들이 지원했던) 2014년과 2017년 신원조사 중 하나는 잘못된 것이다. 국정원에 이에 대한 조사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2017년 국정감사에서 서면 질의한 내용은 아들에 관한 게 아니라 국정원 적폐들에 관한 핵심 질문이었다"면서 "국정원으로선 내가 정보위원회 위원으로서 누적된 병폐를 지속해서 파고드는 것이 큰 부담이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국정원 개혁이 왜 아직도 갈 길이 먼지 이 문제 하나만으로도 분명해졌다"며 "국정원의 개혁에 저항하는 세력들을 끝까지 발본색원해 처리하지 않으면 이들은 때가 되면 또 다시 독버섯처럼 되살아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