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석 대변인 "사건의 공소시효가 한 달도 남지 않았다…진실 밝혀 엄중 책임 물어야"

장자연씨 성상납 리스트 사건 재수사 청원 포스터. 탤런트 장자연씨는 2009년 기업인과 유력 언론사 관계자, 연예기획사 관계자 등 총 31명에게 100여차례 넘게 성접대를 했다고 폭로한 문건을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정의당은 6일 "또다른 장자연은 없어야 한다"면서 "진실을 더이상 외면말고, 이제라도 제대로 규명해 고인의 한을 푸는 것과 더불어 우리사회의 고질적인 성폭력 구조를 해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석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장자연씨의 안타까운 죽음은 한 사람의 인생을 송두리째 파괴한 전형적인 '권력형 성폭력' 사건"이라며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탤런트 장자연씨는 2009년 기업인과 유력 언론사 관계자, 연예기획사 관계자 등 총 31명에게 100여차례 넘게 성접대를 했다고 폭로한 문건을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장자연씨는 유서에 31명중 한명을 '조선일보 사장'이라고 적었다. 그러나 실제 기소로 이어졌던 사람은 소속사 대표와 매니저 둘 뿐이었다. 그나마도 성접대가 아니라 폭력으로 기소된 것이었다.

특히 당시 검찰은 성상납 관련 혐의를 받은 이들을 모두 무혐의 처분해 지금까지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장씨 사망사건의 진상을 규명해 달라는 내용의 청와대 국민청원에 20만명 넘는 사람이 참여하기도 했다.

장자연씨가 자살하기 두달 전인 2009년 1월 지인에게 보낸 친필 편지. 내용 중에 "금융업체 간부 글구 IT 업체대표 글구 일간지 신문사 대표는 제발 아저씨에게 말을 해서라두~ 꼭 복술해죠…"라고 씌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료
이날 한국일보는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이뤄진 장씨 사건과 관련한 수사와 관련자들이 각종 소송전을 거치면서 작성된 총 5048쪽의 수사·재판 기록을 전면 개제했다.

최 대변인은 "사건의 공소시효가 한 달도 남지 않았다"면서 "검찰은 신속하고도 철두철미하게 재수사를 진행해 범죄자들의 죗값을 낱낱이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대변인은 "검찰은 지금의 수사가 진실을 밝힐 마지막 기회라는 점을 명심하기 바란다"면서 "아울러 당시 검찰이 장자연 리스트의 인물들에게 면죄부를 주었다는 점에 대해서도 엄중히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2일 법무부 산하 검찰 과거사위원회(과거사위)는 고(故) 장자연 배우의 성접대 의혹을 대검찰청 진상조사단의 본조사 대상에 추가하라고 결정했다.

이에따라 대검 진상조사단은 기존 수사기록을 재검토하고 필요한 경우 참고인 조사를 통해 검찰의 잘못이 있는지 규명하게 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