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는 '박정희 기념공원' 조성 의혹을 받아온 동화동 공영주차장 사업을 5일부터 잠정 중단하고 향후 주민과 논의해 사업 부지의 용도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중구는 전날 '동화동 공영주차장 근린생활시설 용도 재설정 계획'을 확정하며 공사를 잠정 중단했다. 새로 구성된 구의회에 이 사업이 어떻게 진행되게 됐는지 진상규명을 맡길 방침이다. 구는 공사가 중단됐음을 알리는 플래카드도 공사 현장 주변에 설치했다.

구 예산 365억 원이 투입되는 이 사업은 다산로36가길 13에 있는 기존 지상 2층 공영주차장을 철거 후 지하에 다시 지어 주차면을 2배로 늘리고, 지상에는 2천883㎡의 공원을 확보하는 것이었다.

연면적 1만1천408㎡에 지하 5층∼지하 1층 규모로, 지하 2층부터 5층까지는 차량 249대를 수용하는 주차장이, 지하 2층 일부와 지하 1층에는 전시공간과 주민 편의시설이 각각 들어서고, 지상에는 녹지공원을 조성할 계획이었다.

구는 지난해 10월 기존 주차장을 철거했고, 올해 2월 새로운 공사를 시작했다. 지하 터파기 등 기초 토목공사가 진행 중인 이 사업 공정률은 18%였다.

논란은 중구가 인근의 박정희 전 대통령 신당동 가옥과 연계해 역사문화공원을 조성하려 하면서 불거졌다. 중구는 "신당동 가옥은 박 전 대통령이 5·16군사정변을 계획하고 지휘한 장소로 한국 현대 정치사에서 중요한 역사의 현장으로 보존할 가치가 있다"고 사업 추진 취지를 밝혀왔다.

하지만 6·13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더불어민주당 소속 서양호 중구청장은 지난 2일 취임식에서부터 사업 중단과 진상규명을 선언했다.

중구는 이달 안으로 동화동, 신당5동, 청구동, 약수동 주민 토론회를 열어 주차시설을 제외한 근린생활시설과 공원 용도를 정할 계획이다.

구 주차관리과 관계자는 "주민 토론회를 거쳐 이달 안에 용도가 결정되면 남은 하반기 설계 변경을 해 내년 9월까지 완공이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서울=연합뉴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