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결의안 초안에 '메이지 유산 보전상황 보고서' 문제점 지적 내용 다 빠져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회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전현정 기자] 군함도(端島·하시마)에 대한 일본 정부의 '꼼수' 보고서가 유네스코(UNESCO)에서 그대로 수용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는 이달 24일~7월4일 열리는 제42차 회의에서 일본 정부가 제출했던 '메이지(明治) 일본 산업혁명 유산 보전상황 보고서'에 대해 논의한다.

앞서 일본 정부는 산업유산정보센터를 군함도가 있는 규슈(九州) 지역이 아니라 1000㎞ 이상 떨어진 도쿄(東京)에 설립하겠다는 내용의 '보전상황 보고서'를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 제출했다.

일본 정부는 이 보고서에 수록한 유산정보에서 강제노역을 쏙 빼고 "국가총동원법에 따라 전쟁 전과 중, 후에 일본의 산업을 지원(support)한 많은 수의 한반도 출신자가 있었다"고 표현했다.

이에 대해 우리 정부와 한일 시민단체들은 일본 정부가 '꼼수'를 부리고 있다며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다.

'지옥섬' 군함도 기록사진…목포 김대중기념관서 전시. 사진=김대중노벨평화상기념관 제공/연합뉴스
그러나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사무국이 최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결의문' 초안에는 이런 문제 제기 내용은 담기지 않았다고 연합뉴스가 25일 보도했다.

대신 유네스코 세계유산위 사무국은 '강제징용 관련 역사를 소개하는 산업유산정보센터 설립'을 '강력한 장려' 사항으로만 적었다.

노역의 강제성을 쏙 뺐다는 문제 제기에 대해서도 유네스코 세계유산위 사무국은 "유산의 전체 역사에 대한 해석 작업을 할 때 최선의 국제관행을 고려해야 한다"고 두루뭉술하게 적었다.

더불어 유네스코 세계유산위 사무국은 '역사적인 문서 등에 대한 더 많은 조사'를 '요청 사항'으로 제시했다.

이 '결의문'이 그대로 통과되면 일본 정부가 제출했던 '보전상황 보고서'는 2015년 일본 정부가 세계문화유산 등재시 약속했던 후속조치의 면죄부로 악용될 우려가 있다.

2015년 당시 일본 정부는 정보센터 건립 등을 통해 강제 노역을 인정하고 희생자를 기리는 후속조치를 취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메이지(明治) 일본 산업혁명 유산'과 관련해 일본 정부가 제출했던 '보전상황 보고서'에 대한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의 결의문 초안. 파란색 네모 부분이 강제 징용 관련 부분에 대한 요구 사항이다. 이 초안은 '역사적인 문서 등에 대한 더 많은 조사'를 '요청 사항'으로 제시했고 정보센터와 관련해서는 '강력한 장려' 사항으로 "유산의 전체 역사에 대한 해석 작업을 할 때 최선의 국제관행을 고려해야 한다"고 두루뭉술하게 적었다. 사진=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홈페이지 캡처/연합뉴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