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3명에 국세청·관세청·금융감독원 등 총 17명…이원석 단장, 박근혜 수사 '특수통'

대검찰청 청사.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불법으로 해외에 숨겨둔 재산을 되찾아오는 범정부 조사단이 22일 출범했다.

대검찰청은 이날 정부 해외범죄수익환수 합동조사단을 발족하고 단장에 이원석(49·사법연수원 27기) 수원지검 여주지청장을 임명했다.

이원석 단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 사건 수사의 선봉에 선 '특수통' 검사다. 이 단장은 박 전 대통령을 직접 조사했다.

합동조사단은 검사 3명과 국세청·관세청·금융감독원 등 해외비자금 및 역외 탈세 사건을 단속하는 기관 소속 등 총 17명으로 구성됐다.

합동조사단 사무실은 과천정부청사에 마련했다.

합동조사단은 우선 조사 영역을 정리한 뒤 다음 주 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할 전망이다.

'비선실세' 최순실과 이명박 전 대통령의 해외 은닉 의심 재산도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관측된다. 한진그룹 총수 일가의 탈세 의혹이 첫 타깃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지난해 해외로 빠져나간 역외탈세 추징세액은 1조3192억원으로 추정된다. 이는 2012년 8258억원과 단순비교할 경우 60%나 급증한 수치다.

앞서 지난달 14일 문재인 대통령은 "불법으로 재산을 해외에 도피·은닉해 세금을 면탈하는 것은 공정과 정의를 해치는 반사회적 행위"라며 철저한 조사를 지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