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상수도사업본부 "발암물질 아니다…외국도 '과불화화합물' 기준 없어"

정의당 대구시당 "낙동강의 수질 개선에 대한 면밀한 조사 다시 진행돼야"

대구 수돗물의 상수원인 낙동강 수계.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대구 수돗물에 최근 환경부가 수돗물 수질감시 항목으로 새로 지정한 과불화화합물이 다량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22일 상수원인 낙동강 수계에서 문제의 물질 배출 사업장을 확인하고 배출을 차단했다.

대구상수도사업본부는 이날 "과불화헥산술폰산이라는 과불화화합물이 배출된 것은 사실이지만 발암물질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대구본부는 아직까지 과불화화합물을 먹는 물 수질 기준으로 설정한 나라는 없다고 설명했다.

대구본부는 미국과 일본, 영국, 독일 등은 별도의 기준이 없으며 세계보건기구(WHO)도 기준을 마련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정의당 대구시당은 즉각 보도자료를 통해 '대구 수돗물의 발암물질 검출' 대책을 촉구했다.

정의당은 "대구 수돗물 발암물질 검출사고는 대구시가 그동안 취수원 이전에만 목을 매 정작 수질개선과 구미공단 등으로부터 비롯된 오염물질에 대한 통제는 되려 소홀해 온 결과"라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수질개선과 오염물질 통제는 낙동강 식수원을 함께 사용하는 경남, 부산시민들의 안전과도 직결되는 문제"라면서 "지역 편의만을 반영한 취수원 이전에 앞선 지역 상생의 일"이라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대구시는 외국의 기준치로 이 사건의 심각성을 호도할 것이 아니라 발 빠르게 원인을 규명하라"면서 "수습처리와 재발 방지의 노력을 다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은 "4대강 사업의 폐지까지 반영한 낙동강의 수량확보와 수질 개선에 대한 면밀한 조사가 다시 진행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정의당은 "낙동강 식수원을 사용하는 지방정부가 함께 모여 상생의 협의를 모아내는 것이야말로 경상도의 젖줄 낙동강을 지키고, 안전한 식수를 담보하는 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