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 일정·규모 논의 전망…이산가족 등록자 중 5만7000여명 생존

지난 11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남북적십자사에서 남북교류팀 관계자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8·15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논의하기 위한 남북적십자회담 개최를 앞두고 이산가족 상봉의 구체적 일정과 규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1일 오전 10시 금강산호텔에서 열리는 이번 회담에서 남북은 이산가족 상봉의 일정과 규모를 중심으로 상봉 정례화와 서신교환·고향 방문 등을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앞서 남북은 지난 1일 고위급회담 합의에 따라 22일 금강산에서 '8·15 이산가족·친척 상봉'을 논의하기 위한 적십자회담을 개최하기로 했다. 만약 오는 8월15일 이산가족 상봉행사가 열린다면 지난 2015년 10월 이후 3년만이다.

이산가족정보통합시스템에 따르면, 지난달 말 현재 이산가족 등록자는 총 13만2124명이다. 이 중 7만5234명이 사망해 5만6890명이 생존해있다.

박경서 대한적십자사 회장을 수석대표로 김병대 통일부 인도협력국장·우광호 대한적십자사 국제남북국장·류재필 통일부 국장으로 구성된 우리 측 남북적십자회담 대표단은 전날 고성에서 1박을 하고 이날 회담장인 금강산으로 향한다.

정부는 회담 하루 전인 20일까지 남북적십자회담 북측 대표단 명단을 확인하지 못했으나, 북측은 21일 새벽 2시 남북 고위급회담 북측단장 리선권 명의의 통지문을 조명균 통일부 장관 앞으로 보내왔다.

북측 대표단은 박용일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위원장을 단장으로, 한상출 적십자회 중앙위원회 위원·김영철 적십자회 중앙위원회 위원을 대표로 구성됐다.

이산가족 상봉 외에 북한에 억류된 우리국민 6명에 대한 석방문제도 남아있지만, 이번 회담에서는 거론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우리측 대표단 수석대표인 박경서 적십자사 회장은 앞서 전날 남북회담본부에서 기자들을 만나 “협상은 총론이 우선이 되고 각론이 후에 따라와야 한다”며 “각론이 총론을 훼방하면 안 된다. 우리 국민 송환문제를 거론할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이산가족 상봉·인도주의 프로그램을 위해 가는 것”이라며 “북측과 인도주의 제반문제, 특히 이산가족 5만7000명의 한을 푸는 프로그램을 어떤 식으로 얼마만큼 하느냐에 대해 잘 하고 오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회담과 관련 ‘북 해외식당 종업원 문제해결을 위한 범시민사회대책회의’는 전날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북한 해외식당 종업원들에 대한 송환문제는 가장 시급한 문제”라며 “반드시 이번 회담에서 다뤄지고 해결되도록 노력해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