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용 중단된 구권 "헐값에 판매" 접근…국정원 주의 당부

북한 구권 화폐 5천원권 앞면.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창민 인턴기자] 최근 남북화해 분위기를 틈타 북한의 구권(舊券) 화폐를 이용한 사기 행위가 동남아 등지에서 성행하고 있다.

21일 국가정보원(이하 국정원)에 따르면 지난달 태국에서 500만원 상당의 북한 구권을 환전하려다 적발되는 등 최근 동남아 일대 국제 범죄조직들이 북한 구권을 대량으로 확보해 밀매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북한화폐 범죄조직은 "북핵 타결로 북한 경제가 발전하면 막대한 환차익이 예상된다"며 "북한 화폐를 시세보다 30~40% 싸게 사들이게 해 주겠다"고 피해자들에게 접근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북한의 구권화폐는 더 이상 북한에서 통용되지 않고 있다. 범죄에 이용되는 화폐는 북한이 마지막으로 화폐개혁을 실시한 2009년 이전에 발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화폐는 외국에서 사용·환전이 불가능한 것은 물론 북한 내부에서도 거래가 중단된 상태다.

국정원에 따르면 이런 사기 행각은 동남아를 중심으로 중국에까지 점차 확산되고 있다.

일례로 태국의 한 교민 사업가는 현지인으로부터 북한 화폐 2억 원어치를 구매하라는 제의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캄보디아에서도 대북 브로커들이 북한 화폐를 보유하고 있으면 북한 개방 시 환차익을 얻을 수 있다고 소문을 퍼뜨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최근 중국 세관에서도 범죄조직이 밀수하려던 북한 구권 화폐가 적발된 사례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정원 관계자는 "국내에서는 북한 화폐를 보유하는 데 거부감이 강해 이런 사기 피해가 당장 확산할 소지는 작다"면서도 "화해 분위기를 틈타 국제범죄조직들이 해외 교민을 비롯한 한국인들을 사기 타깃으로 삼을 가능성이 커 주의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국정원은 관련국 정보기관과 협력해 북한 구권 화폐의 유입 경로와 배후조직 등을 추적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국정원은 외교부와 협조해 재외공관 홈페이지에도 주의를 요한다는 내용의 안내문을 게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