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원 원내대변인 "드루킹 게이트와 검찰 인사에서 보듯이 아직도 검경은 권력 눈치 봐"

검경수사권 조정안이 발표된 21일 오전 서울 경찰청 앞.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자유한국당은 21일 정부가 발표한 검경수사권 조정안에 대해 “국회 논의를 통해 검찰과 경찰이 국민을 위한 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성원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검경 수사권 조정은 검찰과 경찰이 더 많은 이권을 챙기기 위한 싸움터가 아니다”라며 “국민에게 최상의 치안서비스를 제공하고 인권을 확립하는 차원에서 논의돼야 한다”고 주장, 사실상 전면 재검토 방침을 시사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견제와 균형, 상호 협력을 통해 검찰과 경찰이 권력이 아닌 국민에게 봉사하는 기관이 될 수 있도록 합리적인 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원내대변인은 “하지만 최근 드루킹 게이트와 검찰 인사에서 보듯이 아직도 검찰과 경찰이 권력의 눈치를 보고, 권력은 그에 따른 보은인사와 줄 세우기를 하는 행태가 지속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이날 오전 이낙연 국무총리는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경찰에 1차적 수사권·수사종결권을 부여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검경수사권 조정안을 공개했다. 이 자리에는 박상기 법무부장관,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 조국 대통령 민정수석비서관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