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무관용 정책'은 유지…"그렇지 않으면 미국은 범죄가 들끓게 될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백악관 집무실에서 불법 입국자와 미성년 자녀를 격리 수용하는 '아동 격리수용' 정책을 철회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한 뒤 이를 들어 올려 보이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전현정 기자] 밀입국자와 동행한 아동을 재판이 진행되는 동안 격리 수용하는 미국의 정책이 결국 20일(현지시간) 철회됐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백악관 집무실에서 밀입국자와 미성년 자녀를 함께 수용하도록 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서명식에서 "가족들이 떨어져 있는 모습이 좋지 않았다"고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가족이 떨어져 있는 것을 보고 싶지 않은 동시에 사람들이 우리나라에 불법으로 들어오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영부인 멜라니아 여사와 함께 '아동 격리수용' 철회 목소리를 냈던 장녀 이방카 백악관 보좌관은 아버지의 행정명령 서명 직후 트위터를 통해 감사의 뜻을 표했다.

이방카 보좌관은 "우리 국경에서 가족들의 별거를 끝내는 중요한 조치를 해준 데 대해 대통령께 감사드린다"면서 "의회는 지금 우리가 공유하는 가치와 일치하는 지속적인 해법을 찾아 행동해야 한다"는 트윗을 날렸다.

그러나 이번 행정명령은 '아동 격리수용'만 폐기하는 것이다.

이번 사태의 근본 원인을 제공한 '무관용 정책', 즉 밀입국자를 이전 정부처럼 추방하는 대신 미국 재판에 넘겨 구금하는 정책은 계속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서명을 하기 전에 만난 공화당 의원들에게 "우리는 여전히 계속 강해야 한다"면서 "그렇지 않으면 우리나라는 우리가 원하지 않고 용인하지 않는 사람, 범죄 등이 들끓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루전까지만해도 트럼프 대통령은 '아동 격리수용'을 철회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힌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19일 미국자영업연맹(NFIB) 행사에서 "부모로부터 아이를 격리하고 싶지 않지만, 불법 입국하는 부모를 기소하려면 아이를 격리해야 한다"면서 "밀입국하는 부모를 기소하지 않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동 격리수용' 사태를 포함한 모든 문제가 민주당의 입법 비협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민주당이 밀입국자들을 '잠재적 유권자'로 본다고 강변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