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방문 하루전 러 언론과 인터뷰…"북미정상회담, 기대 이상으로 대성공"

문재인 대통령과 일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오른쪽).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한반도의 평화체제가 구축되면 그때부터는 본격적인 남북 경제 협력 시대가 열릴 텐데, 그때의 남북 경제 협력은 러시아까지 함께하는 남북러 3각 협력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러시아 국빈 방문을 하루 앞둔 이날 러시아 공영통신사 타스통신·일간지 로시스카야 가제타·국영 러시아방송과 합동 인터뷰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과 나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또 평화체제 구축에 대해서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다"면서 "우리는 유라시아 대륙의 평화와 공동번영이라는 비전에 대해서 공유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러시아가 경제 발전을 위해서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신동방정책과 내가 한국의 새로운 성장동력의 확보를 위해서 준비 중에 있는 신(新)북방정책은 공통점이 많다"면서 "한국과 러시아는 서로에게 가장 중요한 협력 파트너"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간의 평화체제가 구축되면 앞으로 중장기적으로는 동북아 전체의 다자 평화 안보 협력 체제로 발전해 나가야 된다"며 "그 점에서 한국과 러시아는, 그리고 나와 푸틴 대통령은 끝까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지난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기대 이상으로 대성공을 거뒀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은 완전한 비핵화를 약속했고, 또 미국은 북한의 안전에 대한 보장을 약속했다"며 "이제 앞으로 남은 과제는 그 훌륭한 합의를 완전하고 신속하게 실천해 나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아시다시피 북미 관계는 지난 70년간 적대와 갈등 속에 있어왔다"면서 "이제 북미 관계는 그런 적대관계를 청산하고, 새로운 평화체제로 나아가는 그런 역사적인 대전환을 이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남북간의 합의와 북미간의 합의는 아주 빠르게 실천이 되고 있다"면서 △핵실험장 폐기 △미사일 엔진 시험장의 폐기 약속 △휴전선 비난 방송 중단과 방송시설 철거 △한미 대규모 연합훈련 유예 등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아마 북한의 미군에 대한 유해 송환도 빠른 시일 내에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북미간에 빠른 실무협상이 시작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북한은 더욱 더 구체적인 비핵화 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고, 또 미국은 거기에 상응하는 포괄적 조치들을 신속하게 제시하면서 함께 실천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러시아 공영통신사 타스통신·일간지 로시스카야 가제타·국영 러시아방송과 이 같은 취지의 합동 인터뷰를 했다.

문 대통령은 21~23일 러시아를 국빈 방문한다. 대한민국 대통령의 국빈 방러는 1998년 김대중 전 대통령 이후 19년만이다.

문 대통령은 모스크바에서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 및 국빈만찬을 갖는다. 또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총리와 면담을 하고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선 처음으로 러시아 하원에서 연설도 할 예정이다.

이어 문 대통령은 한·러 친선의 밤과 비즈니스 포럼 참석 후 로스토프나도누로 이동해 한국과 멕시코 간 2018월드컵 축구경기를 치르는 한국 선수단을 응원하고 격려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러시아 정상회담을 통해 신북방정책의 핵심파트너로서의 경제협력 방안과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과정은 물론 평화체제 구축을 통해 동북아 냉전체제를 극복하는 과정에서의 협력과 조력을 끌어내는데 집중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