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 미 정부 관계자 인용 보도…"판문점 유엔사 거쳐 미군에 송환 전망"

미 정부 관계자 "백악관이 유해 직접 수습 위해 평양에 특사 파견 가능성"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정상회담 후 공동합의서에 서명하기 전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KBS 캡처
[데일리한국 전현정 기자] 북한이 조만간 한국전쟁 때 실종된 미군을 포함한 병사들의 유해를 송환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6·12 북미정상회담' 합의의 이행조치로 주목된다.

미 정부 관계자는 19일(미국시간) 익명을 전제로 한 CNN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관계자는 '북한이 비무장지대에 있는 유엔사에 유해를 넘기고, 유엔사는 간소한 행사를 한 뒤 곧바로 미군 측에 이를 인도하는 방식으로 유해 송환이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CNN은 "미 정부가 수일 내로 유해를 넘겨받을 계획을 세우고 있으나, 아직 송환 날짜와 장소가 최종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고 보도했다.

미군을 포함한 병사들의 유해는 하와이의 공군기지로 이송돼 DNA 검사와 신원 확인을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미 정부 관계자는 '백악관은 유해를 직접 수습하기 위해 평양에 특사를 파견할 가능성이 있다'고도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ABC방송은 이날 조만간 최대 200구의 미군 유해가 송환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앞서 1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정상회담 이후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 공동성명의 4개 합의항목에는 "북한과 미국은 전쟁포로 및 행방불명자들의 유골발굴을 진행하며 이미 발굴 확인된 유골들을 즉시 송환할 것을 확약했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