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차 전력수급계획에 따른 후속 조치 요청일 뿐”

[데일리한국 안희민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월성 1호기 조기폐쇄를 위해 4개월전 이미 한수원에 공문을 보냈다는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산업부는 20일 보도설명자료를 통해 산업부가 한수원에 올해 2월 20일 공문을 보낸 이유는 8차 전력수급계획을 공식적으로 통보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산업부는 “산업부가 한수원에 올해 2월 20일 공문을 보낸 이유는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발전사업자인 한수원에 공식적으로 통보하고, 관련사항에 대해 필요한 조치에 대한 협조를 요청하기 위한 것”이라며 “4개월전 공문으로 “정부가 월성1호기 조기폐쇄 요청”을 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산업부에 따르면 공문에 첨부된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 가운데 월성 1호기 관련 내용은 “상반기 중 경제성, 안전성, 지역수용성 등을 고려하여 계속가동의 타당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폐쇄시기 등 결정”이라고 적시돼 있다.

이는 한수원이 6월 15일 이사회를 통해 전문가적인 판단으로 월성 1호기 조기폐쇄를 결정한 것이지 산업부가 4개월 전부터 미리 결정해 통보해 월성1호기가 조기폐쇄된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월성 1호기가 조기폐쇄가 결정되고 문재인 정부의 에너지전환이 선포된지 1년이 지난 현재 탈원전 논쟁이 다시 불붙고 있다. 이 과정에서 산업부가 월성 1호기 조기폐쇄를 이미 4개월전에 결정하고 협조공문을 보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한수원은 월성 1호기 조기폐쇄 이유를 경제성 때문이라고 15일 이사회에서 밝힌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