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 '북한 문제에서 주도권 확보…무역전쟁 승리 위한 미국 견제' 노림수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왼쪽), 리커창 중국 총리(오른쪽).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전현정 기자] 한·중·일 정상회의를 오는 12월에 열자고 중국 정부가 한국과 일본 정부에 제안했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18일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한·중·일 정상회의는 매년 1차례 3국이 번갈아 주최하는 것이 원칙이다. 올해는 지난달 9일 일본 도쿄(東京)에서 열렸다.

교도통신은 1년에 두차례 한·중·일 정상회의가 열리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2015년 11월 서울에서 열린 뒤로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에 소극적이던 중국이 북미대화 국면에서 한·중·일 정상회의 조기 개최를 적극 추진하는 데 대해는 중국의 정치외교적 노림수가 다분히 있어 보인다.

통신은 △북한 문제에서 주도권 확보 △무역전쟁 승리를 위한 미국 견제라는 중국의 노림수가 있다고 설명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한·중·일 정상회의에 맞춰 중일 경제계 포럼 개최와 아베 총리의 중국 지방 방문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는 육상·해상 실크로드인 '일대일로(一帶一路)'와 관련된 노림수다.

통신은 아베 총리가 9월 자민당 총재 선거에 앞서 외교 실적을 올리기 위해 올해 여름 단독으로 중국을 방문하는 것에 더 의욕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반면 중국은 역사와 안전보장을 둘러싼 중일간 마찰이 다시 생길 경우의 정치적인 위험을 우려해 아베 총리의 단독 방중이 아닌 한·중·일 정상회담을 선호하고 있다고 통신은 보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