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관계자 “종전선언 여부, 남북미간 검토…북미 협상 진전에 따라 평화협정 기대”

“주한미군 철수, 북미 협상 대상 아닌 한미동맹 차원…한미간 협의·입장 변화 없다”

지난 2017년 8월 열린 한·미 해군 연합 활주로 피해복구 야외실제훈련(FTX).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청와대는 15일 한미연합훈련 중단 여부와 관련 “아직 결정된 게 없지만 한미 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조만간 가까운 시일 내에 입장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문재인 대통령이 한미훈련과 관련한 입장을 밝혔고,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그 입장에 기초해 미국과 긴밀히 협의한다고 했다”면서 “그 지침에 따라서 한미 협의가 이미 시작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북한이 진정성 있게 비핵화 조치를 실현하고 적대관계 해소를 위해 남북·북미 간 좋은 대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는 대북 군사적 압력 조치를 신중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게 우리 정부의 입장”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이어 “미국도 우리 입장에 상당히 동의하고 공감하고 있어 이를 토대로 양 정부 간 협의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한미훈련의 사전조율 여부에 대해서는 “한미는 여러 안보현안에 대한 논의를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다”면서 “여러 차원의 대화가 아주 활발하게 이뤄졌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종전선언 추진 여부와 관련해선 “남북미 3국 간 종전선언을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다만 싱가포르 북미회담 때에는 안 했는데 이 문제는 계속 한미 간, 필요하다면 남북 간에도 협의를 계속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워싱턴에 도착하는 대로 빠른 시일 내에 북미 협상이 재개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그 협상 진전에 따라 적절한 시점에 종전선언이나,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교체하는 협상이 개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비핵화 로드맵과 관련해서는 “비핵화 문제는 일차적으로 북미 간 해결할 문제이지만 우리 민족 문제여서 우리가 역할을 주도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면서 “한미·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좀 더 원활히 조기에 이뤄지도록 하는 역할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주한미군 철수 문제에 대해선 “기본적으로 주한미군 문제는 한미동맹 차원의 이슈로, 어떤 형태로든지 북미 간 협상 대상이 아니다”면서 “한미 간 아무런 협의도 없었고, 입장 변화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