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회담 협상 과정, ‘한다→안한다→한다’…‘회담 주도권’ 쥐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돼

북미회담 개최 시 ‘남북미 종전선언’ 가능성도 거론…실제 남북은 실무차원 협의 진행 중

좌측부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문재인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6일 2차 남북정상회담 성과는 남북 정상들의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열망’으로 정리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당초 북한은 지난달 27일 1차 남북정상회담 이후 ‘세기의 비핵화 담판’으로 불려온 북미회담에 강한 의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았다.

북한은 그러나 한미 공군 연합훈련인 ‘맥스썬더’를 이유로 1차 남북정상회담의 성과인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선제적 조치인 남북 고위급 회담을 무기한 연기했다.

북한은 특히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이 ‘북미회담 재고’ 가능성을 언급하고,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이 ‘남북대화 중단’ 위협까지 거론하면서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진정성까지 의심받는 상황까지 자초했다.

그러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북미회담 취소’ 통보 이후 하루 만에 김정은 위원장이 전격적으로 문 대통령에게 2차 남북정상회담을 제안하면서 일순간에 ‘북미회담 동력’은 회복됐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6·12 미북정상회담 개최 불가능’이라고 전망한 뉴욕타임스의 보도를 ‘오보’라고 일축하며 회담 재추진을 공식화했고, “여기서 멀지 않은 어떤 장소에서 미팅이 진행 중”이라며 북미정상회담을 위한 실무차원의 논의가 진행 중이라는 사실도 공개했다.

결국 당초 예정됐던 6·12 북미정상회담을 불과 3주 남기고 반전에 반전을 거듭한 롤러코스터 한반도 정세는 ‘회담 주도권’을 쥐기 위한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의 ‘밀고 당기기’ 전략의 일환이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의 27일 남북정상회담 결과 브리핑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인 개최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거듭 강조했다. 북미정상회담의 복원 전망이 한층 밝아진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만일 북미정상회담이 예정대로 이뤄질 경우 종전선언을 추진하기 위한 ‘남북미 간 3자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도 거론된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시민들과 만나 “필요하다면 정상회담이 12일이 넘어서까지 연장될 것”이라고 한 대목에서 그 가능성을 타진해볼 수 있다.

실제 남북은 남북미 3국간 종전선언 등의 방안 등을 실무차원에서 검토가 필요하다는 점을 협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서는 북한이 가진 안보 측면에서의 우려를 해소할 방안과 상호불가침 약속을 다시 한다든지,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는 협상을 개시하거나 남북미 3국간에 종전선언을 하는 문제 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측면에서 남북 간 실무차원의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결국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세기의 밀당’ 끝에 ‘세기의 비핵화 담판’인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실무회담’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문 대통령의 ‘중재 외교’는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북미정상회담 개최까지 가는 과정에서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물론 또 하나의 정전협정 당사국인 중국의 시진핑 국가주석에게도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할 것으로 보여 북미정상회담을 기점으로 ‘종전 선언’이 급물살을 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롤러코스터’를 타듯 숨 가쁘게 펼쳐진 5월의 북미정상회담 협상 과정이 ‘해피엔딩’으로 끝날 수 있을지 세계의 이목이 ‘문재인·트럼프·김정은’ 3인에게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