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합동조사단엔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FIU)과 금융감독원 합류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해외 범죄 수익 환수 합동조사단 설치를 지시하는 모습.
[데일리한국 이창훈 기자] 정부가 해외 은닉 재산을 추적하는 합동조사단을 가동한다.

27일 관계 당국에 따르면 검찰·국세청·관세청 등 3개 기관 실무자들은 지난주께 2회에 걸쳐 해외 범죄 수익 환수와 관련된 회의를 진행했다.

3개 기관 실무자들은 해외 범죄 수익 환수에 대한 조사 범위와 방법 등 향후 운영 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해외 범죄 수익 환수 합동조사단을 설치하라고 지시한 지 1주일 만에 두 번에 걸쳐 회의에 돌입해 조사단 가동 준비를 한 셈이다.

문 대통령은 이달 14일에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해 해외 재산 은닉 등과 관련해 “사회의 공정과 정의를 해치는 대표적인 반사회행위”라고 지적하면서 해외 범죄 수익 환수 합동조사단 설치를 지시한 바 있다.

정부 합동조사단에는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FIU)과 금융감독원도 합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대기업 총수 등이 해외 재산을 은닉해 역외 탈세를 했다는 의혹들이 제기되면서, 이와 관련한 사회적인 비판이 거센 상황이다.

다만 재계 일각에서는 해외 범죄 수익 환수 합동조사단 가동이 자칫 대기업에 대한 ‘사정 바람’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