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관방 "일본인 납치 문제·핵·미사일 진전이 되느냐가 핵심"

고노 외무 "회담 해도 성과 없으면 무의미…제대로 된 회담돼야"

일본 아베내각의 대변인격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류은혜 기자] 일본 정부의 장관들은 25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6.12 미북정상회담 취소'에 대해 사실상 '환영' 입장을 밝혔다.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정례 브리핑에서 미북정상회담 취소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질문받자 "중요한 것은 회담 개최 자체가 아니라 북핵·미사일·납치 문제가 진전되는 기회가 되느냐다"라고 답변했다.

그는 "핵·미사일,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납치문제가 진전되도록 계속해서 미일, 한미일 3국이 긴밀히 연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미북회담 중지에 따른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대한 질문이 이어지자 그는 "미일동맹을 토대로 고도의 긴장감을 갖고 경계체제를 유지해 국민의 안전을 확보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향후 대북정책 방향에 대해 "북한이 핵·미사일 정책을 바꾸도록 미일, 한미일이 확실하게 대북 압력을 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유엔에서 대북제재에 찬성한 중국, 러시아와 함께 압력을 착실히 이행해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멕시코를 방문중인 고노 다로 외무상도 이날 "회담을 해도 성과가 없으면 의미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이 회담을 꼬투리로 여러 게임을 시도해 왔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교도통신을 인용해 전했다.

그는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문제 해결을 위해 제대로 된 회담이 이뤄지도록 미일이 연대해 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합뉴스는 오노데라 이쓰노리 방위상도 기자들과 만나 "모든 대량파괴무기, 탄도미사일의 완전한 폐기를 위한 북한의 구체적 행동을 끌어내기 위해 계속해서 한미일 3국이 긴밀히 연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