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평화당·정의당 "문 대통령 역할 중요" vs 한국당·바른미래당 "뭘 중재했나"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여야 지도부는 25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전날 ‘6·12북미정상회담’을 전격 철회한 것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의 중재외교 역할을 놓고 의견이 갈렸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아직은 비관·낙담할 때가 아니다”며 “수십년간 유지된 적대관계 청산과 평화관계 구축과정에서 북미 양국 신뢰와 이해의 축적이 더 필요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북미정상회담 취소는) 북한의 공격적 성명이 발단이 됐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추 대표는 또 “우리 정부 역시 북미간 신뢰·소통을 돕기 위해 보다 적극적인 외교를 펼쳐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는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 재추진 가능성을 열어놨고, 북한도 맞대응을 하지 않은 만큼 상황이 다시 희망적으로 전개될 것으로 낙관한다”고 내다봤다.

조 대표는 긴급중앙선거대책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한 뒤 “문 대통령은 핫라인을 최대한 활용해 북한과 미국 모두 자존심이 상하지 않고 마주앉을 수 있도록 조정자 역할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긴급전략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트럼프 대통령과의 핫라인을 가동해 회담의 불씨를 살려가야 한다”며 “어려운 시기일수록 정치권의 초당적 협력이 필수다. 행여나 이번 일을 정치적 기회로 여기고 이용하려는 무책임한 일이 일어나지를 않기를 바란다”고 일부 여당을 겨냥했다.

반면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이 한반도 평화) 운전자를 자처하는 동안 근거없는 낙관론과 장밋빛 환상에 취해있는 동안에도 현실은 여전히 냉정하게 움직이고 있었다는 차가운 현실을 직시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뒤 “작금의 상황은 북미 사이에서 문재인 정부가 운신할 수 있는 폭이 얼마나 좁고 그 역할의 한계가 얼마나 제한적일 수밖에 없는지 여실히 보여준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이 문제에 있어서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에서 중재자가 아니라, 당사자라는 걸 깨닫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중재자 역할을 제대로 수행한 결과가 이 꼴이냐”며 “아니면 문 대통령이 과도하게 비핵화와 관련된 북한의 입장을 옹호한 결과가 이 상황을 초래한 것이냐”고 분개했다.

박 공동대표는 이어 “또한 여당은 판문점선언과 북미정상회담 관련해서 지나친 호들갑으로 국민들에게 허탈·상실·불안감을 준 것에 대해 사과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승민 공동대표도 “문 대통령은 그 동안 (한반도) 운전대에 앉아서 미국과 북한 사이에서 도대체 무엇을 조율했단 말이냐”며 “미북 사이에서 과연 솔직하고 정확한 소통의 역할을 다한 결과가 회담취소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