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도 한반도 비핵화·평화정착 해나가는 데 진심은 다 그대로 갖고 있다고 보여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2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창민 인턴기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25일 오전 출근길에 만난 기자들에게 "판문점 선언의 이행을 위해 정부가 할 수 있는 노력을 계속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조명균 장관은 이날 0시쯤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직접 주재한 외교안보라인 회의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온 당사자들의 진심은 변하지 않았다"면서 "정상간 보다 직접적이고 긴밀한 대화로 해결해 가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조 장관도 기자들에게 "(북한도) 판문점 선언을 이행해 나가고 한반도 비핵화, 평화정착을 해나가는 데 진심은 다 그대로 갖고 있다고 보여진다"고 말했다.

'남북고위급회담 추진여부'에 대한 질문이 이어지자 조 장관은 "구체적인 사안을 일일이 말씀드리기는 어렵고 기본적인 입장, 그런 입장에서 한 번 전체적으로 검토해보겠다"고 답변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4일 오전(미국시각) 개인 트윗으로 '6·12 싱가포르 정상회담' 취소를 전격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백악관에서 열린 한 행사에 참석하는 길에 기자들을 발견하고 "만약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건설적인 대화와 행동을 선택한다면 나는 기다릴 것"이라며 회담 진행 가능성의 문은 열어놨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