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건호 "내년 추도식에는 북한 대표도 함께하는 여건 마련되길"

23일 오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에서 고 노무현 전 대통령 9주기 추도식이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9주기 추도식이 23일 거행됐다.

추도식은 이날 오후 2시부터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대통령묘역에서 ‘평화가 온다’라는 주제로 열렸다.

노 전 대통령의 부인인 권양숙 여사와 아들 건호씨,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아들인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을 포함해 3000여명의 추모객이 참석해 고인의 뜻을 기렸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은 참석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5월23일 봉하마을에서 열린 8주기 추도식에 참석해서 “현직 대통령으로서 이 자리에 참석하는 건 오늘이 마지막”이라며 “반드시 성공한 대통령이 돼 임무를 다한 다음 다시 찾아뵙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정치권에서는 정세균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홍영표 원내대표·이해찬 의원(노무현재단 이사장),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노회찬 원내대표 등이, 정부 측에서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대통령비서실 한병도 정무수석 등이 참석했다.

특히 노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으로 불리는 김경수 민주당 경남지사 후보는 오전부터 대통령 묘역에서 추모객을 맞았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지도부는 지방선거 일정을 이유로 불참했다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으로 시작된 이번 추도식에서는 노 전 대통령이 꿈꿨던 ‘한반도 평화’와 ‘지역주의 타파’ ‘민주주의 발전’ ‘반칙과 특권없는 세상’ 등이 재조명됐다.

추도식 사회를 맡은 박혜진 아나운서는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새로운 시작, 그 역사적인 순간을 살아가고 있다는 사실에 가슴이 벅차오르는 계절”이라며 “1년 전만 해도 상상할 수 없던 일들이 일어나 싱그러운 5월의 빛이 밝고 따듯하게 느껴진다”고 말했다.

박 아나운서는 “평화를 향해 나아갔던 노 전 대통령은 더 많은 사람들이 그 길을 걷길 바랐다”며 “올해는 퇴임 후 노 전 대통령이 봉하마을로 돌아온지 10년이 되는 해이기도 하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노무현 재단 이사장인 이해찬 민주당 의원은 인사말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은 마음 속에서 함께 하시고, 문 대통령은 미국에 가셨다가 돌아오는 길인데 다른 두 분 대통령(이명박·박근혜)은 어디 계신지 모르겠다”고 말해 추모객들에게 웃음을 안겼다.

이 의원은 “이제 금강산이 곧 열리고, 개성도 곧 갈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이 보인다”며 “최근 젊은이들이 가장 기대하는 건 기차를 타고 평양과 중국 단동을 지나 유럽을 가는 꿈, 그것을 제일 좋아하는 것 같다. 그 날이 멀지 않았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 의원은 “북미정상회담이 잘 이뤄지면 기차표를 사서 유럽까지 갈 수 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6·15선언, 노무현 전 대통령의 10·4선언에 이어 문 대통령이 판문점선언까지 잘해주셨다”며 “이번 추도식이 민주진영의 전진과 평화가 오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세균 국회의장이 23일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9주기 추도식에서 추도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참여정부 시절 산업부 장관과 당시 여당이던 열린우리당 원내대표를 지내면서 노 전 대통령의 국정운영 동반자로 활약했던 정세균 국회의장도 무대에 올라 추모사를 낭독했다.

정 의장은 “우리는 기억한다. 5·18청문회에서 사자후를 토하던 당신의 울분과 결기를 기억한다”며 “약자에 대해서는 한없이 관대했지만, 불의와 부패한 권력에 대해서는 언제나 추상같았던 당신이었다”고 회고했다.

노 전 대통령은 앞서 지난 1988년 전두환 전 대통령의 ‘일해재단 비리’ 사건을 추궁하는‘5공 비리 청문회’에서 일해재단 기금 마련과 관련된 것으로 추정되는 기업 총수들에게 논리정연하면서 날카로운 질문을 던져 국민들로부터 환호를 받았다.

노 전 대통령은 이어 1989년 12월 ‘5공비리특위’와 ‘광주특위’ 청문회에서는 전두환 전 대통령이 증언대에 올라 1980년 5월 광주민주화운동 발포사건과 관련 ‘자위권 행사’였다는 주장만 되풀이한 후 퇴장하자 “당신은 살인마야”라고 울부짖으며 자신의 명패를 바닥에 내동댕이쳤다. 노 전 대통령은 이를 계기로 ‘청문회스타’로 발돋움했다.

정 의장은 “역사 또한 노 전 대통령을 기억할 것”이라며 “지역주의를 허물고 남북평화를 위해 헌신했던 대한민국 16대 대통령 노무현으로 영원히 가슴에 새길 것”이라고 추모했다.

지난 2007년 10월 2일 당시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평양 문화회관 광장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에서 처음으로 만나 악수를 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회의장의 추모사가 끝난 후에는 노 전 대통령이 육로를 이용해 판문점을 통과하는 모습과 김대중 전 대통령이 평양을 방문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 악수를 나누는 모습, 문재인 대통령의 4·27남북정상회담 장면이 담긴 영상이 상영됐다.

앞서 지난 2000년 6월13일 김대중 전 대통령 내외는 분단 후 최초의 남북정상회담 참석을 위해 북한 평양으로 향했다.

김 전 대통령은 회담 마지막날인 6월15일 △자주적 통일 △한국의 연합제안과 북한의 연방제안의 공통점 인정 △이산가족 및 비전향 장기수 문제 인도적 해결 △경제발전 협력 및 그 외 분야 교류 등의 내용이 포함된 6·15 남북공동선언을 발표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 내외는 2007년 10월2일 정상회담을 위해 북한 평양으로 출발했다. 당시 노 전 대통령은 육로를 이용해 판문점을 통과해 이슈가 됐다.

노 전 대통령은 회담 마지막날인 10월4일 △6·15 공동선언 구현 △상호존중 및 신뢰관계로 전환 △한반도 긴장완화 및 평화보장 협력 △6자회담 및 기존 성명·합의 이행 노력 △경제협력사업 활성화 △사회문화 분야 교류협력 △인도주의 협력사업 추진 △남북 총리·정상회담 수시 개최 등 8개 조항이 담긴 '10·4남북공동선언'을 발표했다.

23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전 대통령 9주기 추도식에서 권양숙 여사와 장남 노건호 씨가 묵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족대표로 무대에 올라 인사말을 한 노 전 대통령의 장남 건호씨도 ‘한반도 평화’를 강조했다.

건호씨는 “한반도의 평화정국은 지금도 조마조마한 순간들을 헤쳐 나가고 있다”며 “온 국민이 ‘금모으기 운동’을 했을 때와 같이 진중하고 결연한 의지로 북측의 우리민족과 세계를 설득시켜 나가야 할 시기라고 생각된다”고 강조했다.

건호씨는 이어 “내년은 (노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라며 “부디 북한의 대표도 (추모식에) 함께 할 수 있을 정도의 상황과 여건이 이뤄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추도식은 시민합창단과 ‘노래를 찾는 사람들’이 함께 부르는 ‘아침이슬’이 울려퍼지며 막을 내렸다. 추도식 이후 진행된 대통령묘역 참배행사는 진해 해군의장대가 참석, 조총 발사와 진혼곡이 연주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