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민 과기정통부장관, 대한상공회의소 주최 조찬 강연을 마친뒤 기자와의 일문일답에서 밝혀

25일 개최된 대한상의 조찬강연에 참여한 왼쪽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 왼쪽은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사진=안희민 기자
[데일리한국 안희민 기자]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이 인터넷 댓글 조작 규제에 대해 공식적으로 언급했다. ‘공론화’를 전제로 내세웠지만 인터넷 댓글 조작에 대해 관계당국이 개입할 수도 있음을 시사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유 장관은 25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된 조찬강연 직후 기자와의 일문일답에서 “인터넷 댓글 조작 규제에 대해 아직 결론 내린 것은 없다”고 단서를 달면서도 “하지만 인터넷 댓글 조작에 대해 사회적인 인식이 있고 공론화까지 왔으니 그런 부분에 대해 논의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인터넷 댓글 조작에 관해 일반 사회가 문제점을 심각하게 인식해 공론화 단계까지 접어든 만큼 관계당국 입장에서 여러 방안을 검토할 수 밖에 없고, 규제는 여러 방안 중의 하나라는 것이 유장관의 설명이다.

유 장관의 발언은 최근 드루킹 사건과 관련, 여권이 홍역을 치르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더욱 관심을 끌고 있다. 한국의 대표 포털격인 네이버 등은 25일 자체적인 댓글 규제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유 장관은 “민간에서 규제 방침을 발표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여운을 남기기도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