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진밭교 막고 밤샘 농성 벌인 주민 200여명 3시간만에 강제 해산

군 공사 차량이 23일 오전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기지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전현정 기자] 국방부가 23일 경북 성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에 공사용 자재와 장비를 실은 덤프트럭 등 차량 22대를 반입했다.

국방부는 이날 오전 경찰이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진밭교에서 반대농성을 벌이던 주민들을 강제해산하고 사드기지로 들어가는 길목을 오전 11시쯤 확보하자 인력과 자재, 장비의 사드기지 반입을 시작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일요일인 22일, 국방부가 월요일에 공사 장비 등을 사드 기지내로 반입할 방침이라는 소식이 퍼져나가자 오후 6시40분쯤 주민 30여명이 촛불 문화제를 열겠다며 진밭교로 모였다.

경찰은 주민들을 진밭교 밖으로 몰아낸 뒤 다리를 봉쇄하고 문화제용 무대와 조명설치를 위해 준비했던 알루미늄 격자 구조물 등을 압수했다.

이 소식이 알려지면서 사드 반대단체 회원과 주민들이 모이기 시작해 결국 약 200명이 됐다. 주민들은 트럭 2대로 진밭교를 막고 비닐 천막을 친채 항의 집회를 밤새 진행했다.

경찰은 3000여명의 병력을 투입해 이날 오전 8시12분부터 강제해산을 시작, 오전 11시쯤 완료했다. 이 과정에서 주민 10여명이 다쳐 5∼6명이 병원으로 옮겨졌다.

경찰이 23일 오전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기지 인근 진밭교에서 사드기지 건설 반대 단체 주민을 해산 시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그동안 국방부와 반대 주민들은 시설공사 기간, 반입 자재의 양, 인부의 통행방법 등 3가지 쟁점을 두고 협상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주민들은 대부분을 양보하는 대신 공사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주민 1명을 사드 기지에 들여 보내달라는 하나의 조건을 걸었다.

그러나 국방부는 군사보호구역이기 때문에 불가능하다고 거부했다. 이후 협상은 진척되지 못했다.

앞서 12일의 충돌로 국방부와 주민간 대화가 재개됐으나 결국 18일 또다시 결렬됐다.

하루전 17일 국방부가 '기지 공사를 계속 미룰 수 없는 상황'이라며 '필요한 조치에 나설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 결정적인 이유였다.

19일 사드 반대 6개 단체로 구성된 사드철회 평화회의는 입장문을 통해 협상 결렬 사실을 밝히고 "국방부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을 경우 공권력을 동원하겠다는 협박에 가까운 발표를 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