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핵심관계자 "야3당 특검법 회의 등 국회 주목…국민투표법 관련 靑입장 낸다면 내일"

청와대 전경.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청와대는 국민투표법 개정시한인 23일 "마지막까지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오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야3당이 특별검사법 관련 회의를 하는 것으로 알고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국민투표법 처리와 관련한 청와대의 입장을 낸다면 내일 내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김성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박주선 대표와 김동철 원내대표,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와 장병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8시30분 국회에서 만나 '드루킹 특검법'과 '드루킹 국정조사'를 공동 발의하기로 합의했다.

이들은 특검이 수용되면 국회를 정상화하기로 했다.

이들은 또한 개헌과 관련해 "야3당은 개헌의 본질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개헌에 있음을 확인하고, 실질적인 분권과 협치를 실현할 정부 형태로의 개헌과 선거제도 개편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이날 오후2시 정세균 국회의장은 국민투표법 개정안 처리 및 국회 정상화 논의를 위해 원내 4개 교섭단체 대표들과 만날 예정이다.

6·13 지방선거 때 개헌 국민투표를 동시에 실시하기 위해선 지난 2014년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린 현행 국민투표법의 개정이 선거인 명부 작성에 필요한 행정절차 등을 고려할 때 이날까지 마무리돼야 한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행정절차를 단축하면 국민투표법 개정시한을 1주일가량 늦출 수 있다는 해석'에 대해선 "이 문제에 관련해 최종 해석권자라고 할 수 있는 선관위가 이미 23일을 시한이라고 통보해 왔다"고 일축했다.

이 관계자는 국민투표법 개정안과 야당이 주장하는 '드루킹 사건' 특검법 간 주고 받기가 가능하다고 보는냐고 묻자 "내용을 알지 못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