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요미우리, 정부 관계자·전문가 인용해 보도…"북일 국교 정상화시 1조엔 경제협력"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류은혜기자] 일본 정부가 미북정상회담 후 북일 정상회담 개최를 검토하고 있다는 내부 발언이 또 언론에 흘러 나왔다.

요미우리신문이 20일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아베 신조 총리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만남이 성공리에 끝나면 김정은 위원장과의 대화에 본격적으로 나서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관계자는 "북일 정상회담 개최를 시야에 두고 아베 총리가 총리관저와 외무성 등 복수의 루트를 통해 시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미국을 방문했던 아베 총리는 18일(미국 동부시간)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후 개최한 공동기자회견에서 "북한이 올바른 길을 간다면 북일 평양선언에 근거해 불행한 과거를 청산하고 국교 정상화의 길이 열릴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북일 평양선언은 2002년 고이즈미 준이치로 당시 총리가 방북, 김정일 위원장과 만나 합의한 것이다. 이 선언에는 일본과 북한이 국교를 정상화하고 경제협력을 실시한다는 내용이 명기됐다.

요미우리는 경제 전문가를 인용해 일본에 북한에 제공할 경제협력의 규모는 1조엔(약 9조9032억원) 이상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미북 정상회담의 성공은 '일본인 납치문제 해결→북일 정상회담→북일 국교 정상화→일본의 경제협력' 프로세스의 시발점이 된다.

그러나 요미우리는 "북일 정상회담의 실현 여부는 예측할 수 없다"은 전망도 담아 보도했다.

아베 총리는 각종 스캔들에 빠져 오는 9월 자민당 총재선거까지 못 버티고 6월에 낙마할 것이라는 전망 마저 돌고 있는 상황이다.

아베 총리는 '재팬 패싱'에 대한 비판까지 거세지자 방미, 1박2일간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진행했지만 '예상대로 결국 빈손'으로 돌아왔다는 비난까지 몰아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