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남북 정상 간 핫라인 개통 “연결·시범통화” 입장 변화無

통일부. 사진=데일리한국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통일부는 20일 남북 고위급 회담 추진 경과와 관련 “우선 남북 간 추가 실무회담이 진행된 후에 그 결과를 보면서 개최될 수 있는지 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유진 부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서 이 같은 내용을 전한 뒤, ‘남북 간 추가 실무회담 일정’을 묻는 질문에는 “구체적인 일자에 대해서는 알고 있지 않지만,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이 부대변인은 통일부가 19일 밝힌 ‘20일 남북 정상 간 핫라인 개통’ 발표에 대해서는 “오늘 연결이 되고 시범통화를 한다고 이미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고 있다”며 “별도로 언급할 사항은 없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20일 북한에서 열리는 제7기 3차 전원회의와 관련 일부 언론에서 ‘핵·경제 병진노선 수정’ ‘비핵화’ 등의 메시지가 나올지 주목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그동안 (북한의) 당 중앙위 전원회의에서는 당의 중요한 과업이나 조직 인선문제 등이 논의돼 왔다”며 “오늘 회의결과를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 부대변인은 이어 “19일 조선중앙통신 발표에 따르면 (북한의 이번) 전원회의와 관련해 ‘혁명발전의 중대한 역사적 시기의 요구에 맞게 새로운 단계의 정책적 문제들을 토의·결정하기 위하여’라고 개최 이유를 공식적으로 발표 하고 있기는 하다”고 덧붙였다.

이 부대변인은 끝으로 오는 4·27 남북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해서는 “남북관계의 새로운 개선과 비핵화 문제해결, 항구적인 평화 정착을 위해 통일부뿐만 아니라 유관부처가 함께 차분하게 준비해 나가면서 모든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4·27 남북정상회담에 문재인 대통령을 수행할 공식수행원은 모두 6명으로 결정됐다.

임종석 비서실장과 정의용 안보실장, 서훈 국정원장, 조명균 통일부장관, 송영무 국방부장관, 강경화 외교부장관 등이 문 대통령을 수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