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전원회의, 핵심 정책 결정…2013년엔 '핵 무력-경제건설 병진 노선' 채택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10월 소집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2차 전원회의에서 '과학기술을 통한 자력자강'을 강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류은혜 기자] 남북, 미북 정상회담을 앞둔 북한이 노동당 제7기 3차 전원회의를 20일에 소집했다.

이번 당 전원회의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새로운 정책이 제시될지 주목된다.

당 전원회의는 당 중앙위원회 위원과 후보위원들이 모두 참여해 당 내외의 문제를 논의·의결하는 자리다.

이는 당과 행정부가 한몸인 북한의 핵심 정책노선과 당직 인사 등이 결정될 수 있는 중요한 회의다.

김정은 위원장은 지난 2013년 3월에 전원회의를 소집해 '핵 무력과 경제건설 병진 노선'을 관철시킨 바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19일 오전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은 혁명발전의 중대한 력사적시기의 요구에 맞게 새로운 단계의 정책적 문제들을 토의 결정하기 위하여" 전원회의를 20일에 소집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9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당의 최고 정책 결정 기구인 '당 정치국 회의'를 주재했다.

이에대해 통신은 김정은 위원장이 "이달 27일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 집'에서 개최되는 북남수뇌상봉과 회담에 대해 언급하면서 당면한 북남관계 발전방향과 조미대화 전망을 심도있게 분석 평가했다"고 전했다.

당시 통일부 당국자는 기자들에게 "남북 정상회담의 날짜와 장소를 (북한 언론이) 처음 공개한 것과 김정은 위원장이 북미대화 전망을 분석했다고 언급한 점이 특이하다"고 설명했다.

당 제7기 2차 회의는 작년 10월 열렸다. 이 회의에서 김정은 위원장은 '과학기술을 통한 자력자강'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