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문제 "아직 얘기해야 할 것 있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17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 주 팜 비치에 있는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별장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열린 미·일 쌍무회담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 사진=팜 비치 AF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의 일본인 납치문제를 북미 정상회담에서 제기하겠다고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에게 밝혔다고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교도통신과 NHK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17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에 있는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별장인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일본에 중요한 현안인 일본인 납치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얘기하고 싶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납치문제를 (북미정상회담에서) 거론할 생각"이라며 "일본에 중요한 사안이라는 점을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회담에서 아베 총리는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방법으로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포기를 위한 인식을 공유하고 싶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일본인 피랍문제를 일본이 중시하는 사안으로 이해하고 북일 정상회담에서 제기할 것이라고 공언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과 둘이서 북한, 경제문제에서 상당히 깊은 이야기를 했다"며 "매우 중요한 점에서 인식을 일치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통상문제와 관련해서는 일본에 대한 압박기조를 이어갔다.

트럼프 대통령은 "무역문제에 대해 우리는 아직 얘기해야 할 것이 있고 아베 총리도 이를 이해하고 있다"며 미국의 대일 무역적자 축소를 위한 일본 측의 노력을 촉구했다.

(도쿄=연합뉴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